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등음악수업, 질문에 답하다
저자 김용희 외공저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08-22
정가 19,000원
ISBN 9791165192495
수량
여는 글 i
집필 의도 iii

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노래 부르기 수업 001
01 노래 부르기 교육, 왜 해야 할까요? 004
02 노래 부르기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요? 007
03 노래 부르기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018

Ⅱ 쉽고 재미있는 악기 연주하기 수업 033
01 악기 연주하기 교육, 왜 해야 할까요? 037
02 악기 연주하기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요? 039
03 악기 연주하기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048

Ⅲ 음악을 맛있게 요리하는 창작 수업 071
01 음악 창작 교육, 왜 해야 할까요? 075
02 음악 창작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요? 078
03 음악 창작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086

Ⅳ 활동이 있는 음악 감상 수업 113
01 음악 감상 교육, 왜 해야 할까요? 116
02 음악 감상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요? 119
03 음악 감상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125

Ⅴ 학생이 발견하는 음악 생활화 수업 145
01 음악 생활화 교육, 왜 해야 할까요? 148
02 음악 생활화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요? 151
03 음악 생활화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155

Ⅵ 우리 음악의 멋과 맛을 키우는 국악 수업 165
01 국악 교육, 왜 해야 할까요? 170
02 국악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요? 172
03 국악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190


0 구성 원리
음악 수업에 대한 ‘질문과 답’을 해결해줍니다!

현대 사회가 학교 음악교육에게 기대하는 음악 수업을 구현하기 위하여 음악교사에게는 창의적 수업 아이디어의 개발 및 공유가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책은 그러한 노력을 ‘질문과 답’의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초등 음악 수업에서 제기되는 흔하고도 가볍지 않은 질문을 기꺼이 만나 그것의 해결을 위한 시도들을 모아봤습니다.
이러한 작업에서 집필자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주요 원리로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학생의 활동 동기를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을 정도의 매력적인 내용을 찾는다.” 만약 음악교재의 내용이 그 자체로 학생에게 잘 어필하는 경우라면 수업 구성의 그다음 부담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물론 음악 수업의 내용 중에는 학생의 흥미 여부를 떠나 꼭 다루어야 할 것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재에 투입되는 시각적, 서술적, 자료적 사항들을 가공하여 어떻게든 학습 활동의 흥미를 높여야합니다. 다시 말하면 소재로 쓸 음악에서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질 만한 것을 일차적으로 찾아보고,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수업 구성의 다른 요소에서라도 찾아서 반영하여야 합니다.
둘째, “음악의 전달보다 음악의 활용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학습 활동의 단위마다 음악의 실제 활용에 대한 체감을 높이려고 하였습니다. 음악을 배우는 그 현장의 시간에 배운 사항이 적절히 활용의 형태로 투입되는 방식의 접근은 이후 학습내용을 스스로 심화시키고 창조적으로 변형해가는 데 관성을 제공합니다. 물론 음악교육에서 학습 내용의 수준 때문에 부득이 여러 차시를 나누어 단계적 접근을 시도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부품도 전체 완성품에 들어갔을 때그 역할을 다하듯이 어떤 음악적 내용도 음악활용이라는 전체 우주 속에 위치시키려고 노력하여야 합니다.
셋째, “지도내용들을 유기적으로 엮어 수업의 줄거리가 형성되게 한다.” 이렇게 되면 학습 주제나 단원 또는 차시의 구성이 학습 목표를 근간으로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