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외국어 공부가 쉬워진다 : 인지심리학자의 조언
저자 남기춘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11-08
정가 12,000원
ISBN 9791165191993
수량
왜, 외국어를 쉽게 배울 수 없을까? 1
조언 1, 인간의 기억 구조와 기억의 원리 27
조언 2, 특별한 언어 학습 61
조언 3,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 방법 79
그래서, 외국어 학습은! 129

참고문헌 137

서문

“외국어 공부가 쉬워진다: 언어심리학자의 조언”을 쓸까 말까를 여러 번 고민을 했다. 아직 준비가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더 기다리다가 집필하자는 생각과 외국어학습과 인지심리학을 접목시킨 읽을 만한 것이 없는 상황에서 부족하더라도 책을 쓰는 것이 맞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책을 집필하는 데 큰 용기가 필요했다. 책의 수준을 전공 서적과 일반 교양 서적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그래서 어느 정도 전문성은 있지만 읽기 쉽게 쓰려고 노력하였으며, 외국어 학습과 교육과 관련하여 조금은 전문적으로 읽을 거리를 찾는 분들이 흥미있고 유익하게 읽을 수 있도록 집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조금은 읽을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캐주얼하게 읽을 수 있는 정도로 분량을 조절하려고 노력하였다. 처음 쓰는 것이니, 너무 잘 쓰려고 걱정해서 진행시키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고, 우선 알려진 내용을 아는 만큼 적자는 생각으로 초판을 출간한다.
외국어 학습과 교육에 관한 책은 여러 종류가 많이 출간되었다. 대부분이 언어학이나 외국어 교육학의 책들로 생각된다. 인지심리학, 학습 심리학, 언어 심리학, 신경과학 등의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 과정을 논의한 책은 거의 없다. 책 제목이 암시하듯이 외국어 학습의 문제를 인지심리학과 신경과학의 입장에서 외국어 학습의 난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하였다. 책의 첫 부분에서는 외국어 학습의 특성과 외국어 학습이 다른 종류의 학습에 비해 유독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였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인간의 기억 구조와 특성 그리고 기억의 인지신경과학의 시각으로 외국어 학습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본인의 연구실에서 진행했던 외국어 학습관련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향후 외국어 학습과 교육 시나리오를 계획할 때에 고려하면 좋을 것 같은 의견을 말하는 것으로 책을 마무리지었다.
본문에서 지적한 것처럼, 외국어 학습은 외국어에 대한 언어학적인 지식Linguistic knowledge of foreign language과 언어심리 정보처리 기술 Psych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