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현실을 바꾸는 힘
승리
1장 유한게임과 무한게임,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가
2장 모든 플레이의 시작점
3장 진짜이유 vs. 가짜이유
4장 새로운 직함의 등장
5장 자본주의 리부트
6장 숫자를 이기는 법
7장 동료들에게 민낯을 드러낼 때
8장 은밀하게 조직을 망치는 생각들
9장 그들은 해군이고 우리는 해적이다
10장 회사를 폭파하라
11장 생각을 밀고 나가는 용기
나가며
한 수 앞을 먼저 보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비즈니스의 흐름을 바꾼 사람들의 생각 패턴
여기 두 명의 플레이어가 있다. 한 명은 최종 목표 지점을 향해 열심히 달린다. 그러나 다른 한 명은 많은 사람이 바라보는 성공 지점에 관심이 없다. 경쟁자의 활약에도 관심이 없고, 그저 자기 플레이에만 몰두한다. 그런데 모두가 그의 플레이에 환호한다. 심지어 그는 늘 남들보다 한발 먼저 앞서 있다. 대체 무엇이 이 경쟁의 세계에서 그를 여유롭게 만든 걸까?
성공하는 사람들의 생각법에 대한 강의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며 TED 5천8백만 뷰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세운 사이먼 시넥이 그의 베스트셀러 『Start with Why』와 『리더 디퍼런트』에 이어, 그 인사이트를 더 깊게 확장한 신작, 『인피니트 게임』으로 돌아왔다. 『Start with Why』에서는 변화와 혁신을 만든 사람들이 지녔던 ‘Why’ 관점을 알리고, 『리더 디퍼런트』에서는 그들의 남다른 ‘How’, 즉 행동법을 이야기했다면, 『인피니트 게임』에서는 본격적으로 ‘무한게임’이라는 시장 안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전략과 실행 방향을 제시한다.
비즈니스는 점차 무한게임으로 이동 중이다. 축구나 체스와 같이 목표가 명확한 유한게임은 고정된 규칙과 명확한 경쟁 선수가 있고, 승자와 패자가 쉽게 식별되지만, 규칙도, 경쟁자도 없는 무한게임은 우리에게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할 것을 요구한다. 그렇다면 이 전례 없는 새로운 게임 판에서 우리는 이제 어떤 방식으로 움직여야 할까?
10년 뒤 사라질 기업과 더 성장할 기업의 차이,
“유한게임을 하는가, 무한게임을 하는가”
비즈니스라는 게임에서 기업이 퇴출당하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1950년대의 기업 평균 수명은 60년이 조금 넘었다. 반면 지금은 20년도 채 되지 않는다. 사이먼 시넥은 기업들의 실패 이유가 단순히 기술 혁신만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사라지는 기업과 조직 들을 분석한 결과, 그 이유가 기술 자체보다는 리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