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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만화 형식의 역사
저자 오혁진
출판사 해피북미디어
출판일 2022-11-04
정가 20,000원
ISBN 9788998079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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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통속판화의 도살장에서 살아남기
- 만화의 선구자, 윌리엄 호가스(1679~1764

2. 낭만주의의 명령, 만화를 융합하라
- 현대 만화의 아버지, 로돌프 퇴퍼(1799~1846

3 옐로우저널리즘 무대에 쏘아올린 풍선
- 리처드 펠튼 아웃코트(1863~1928의 『옐로 키드』

4. 시카고 만국 박람회에서 만나요
- 윈저 맥케이(1866~1934의 『리틀 네모』

5. 미국적 미국 만화, 『크레이지 캣』
- 조지 헤리먼(1880~1944의 『크레이지 캣』

6. 침묵의 장르, 워드리스 노블
- 독일 표현주의의 글 없는 그림 이야기

7. 초현실주의의 만화적 경이, 콜라주 소설
- 막스 에른스트(1891~1976의 콜라주 『백 개의 머리를 가진 여인』

8. 위대한 미국 여성 만화가는 누구일까
- 20세기 초 여성 일러스트 작가부터 2차 세계대전 전후의 여성 만화가까지

9. 만화의 재발명, 그래픽 노블
- 윌 아이스너(1917~2005의 『스피릿』, 『신과의 계약』

10. 명료한 선으로 연역된 추상적 세계
- 에르제(1907~1983의 『땡땡의 모험』

11. 장 자크 상페의 드로잉, 풍경, 신화
- 장 자크 상페(1932~2022의 『꼬마 니콜라』
▶ 만화의 출발점은 어디서부터일까
예술을 정의하기 위해 작품들의 관계를 거듭해 올라가다 보면 최종적으로는 이전 작품에 기대지 않는 “최초의 예술”이 무엇인지를 밝혀야 하는 난제가 생긴다. 하지만, 만화는 기원을 가늠할 수 없는 회화, 조각, 음악과 달리 근대적 형식의 예술이기 때문에 그 기원을 가늠할 수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만화의 정의는 “의도된 순서로 병렬된 그림 및 기타 형상들”이다. 그렇다면 이 정의와 함께 만화의 역사를 시작한 선구자는 누구일까. 저자는 서양 만화가들을 통해 만화의 형식과 역사를 짚는다.
만화의 “최초의 원형체계 집합”을 대표하는 작가로는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이다. 그는 만화의 선구자로 알려졌으며, 후대의 여러 만화가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또한 일찍이 많은 만화가들에 앞서 도덕적 통속판화라는 엄격한 틀 안에서 모순적인 운동 이미지를 결합하여 새로운 만화적 가능성을 창출했다.
“현대 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로돌프 퇴퍼는 만화 그 자체를 발명하지는 않았지만 분명한 원칙을 가지고 만화를 독자적 예술 형식으로 인식한 작가다. 캐리커처를 통해 추의 미학이 확산된 그의 시대에 자연을 이상적으로 모방하는 원칙을 흔들었다.

▶ 『옐로 키드』는 과연 만화의 기원인가
모든 예술 분야가 그렇듯, 그것의 기원에 대한 논쟁은 어디서나 존재한다. 만화 또한 기원에 대한 논쟁이 있는데, 그 중심에는 리처드 펠튼 아웃코트(Richard Felton Outcault의 『옐로 키드』가 있다. 이 작품은 독창적인 말풍선의 도입, 신문 연재를 통한 대중매체로의 발전이라는 점에서 만화사적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이것이 만화의 시초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픽 노블의 기원으로 알려진 ‘워드리스 노블’은 글 없는 목판화 이미지로 구성된 이야기이다. 워드리스 노블은 20세기 초에 등장해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진 형식으로, 엄밀히 말해 만화는 아니지만 만화의 계보에서 빼놓을 수는 없다. 연속언어의 관점에서 워드리스 노블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