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백성을 가난에서 구하는 한 문장 ? 4
머리말 12
책의 구성/활용 14
이 책에 6회 이상 수록 108단어 16
차례 18
*1주
1일 긍정문: 영어 문장의 80%는 누가-한다-무엇을 순서로 해석한다. 22
2일 명사의 특징: 명사 앞의 ‘a’는 ‘한’, 명사 뒤의 ‘-s’는 ‘들’로 해석한다. 26
3일 대명사: 대명사는 ‘누가’일 때와 ‘무엇을’일 때 주로 다른 단어를 쓴다. 30
4일 be동사의 긍정문: 영어 문장의 18%는 누가-상태이다-어떤 순서로 해석한다. 34
5일 부정문: 조동사(p.70나 be동사에 not을 붙여 ‘아니’라고 표현한다. 38
6일 과거 시제: ‘했다’는 주로 ‘한다’에 ‘ed’를 붙인다. 42
7일 부사: 부사는 명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를 꾸밀(강조할 수 있다. 46
왕이 백성을 가난에서 구하는 한 문장 ? 50
*2주
8일 전치사: ‘전치사+명사’를 하나의 덩어리로 여긴다. 54
9일 현재진행: ‘한다+ing’는 ‘~하는 중인’을 뜻한다. 58
10일 수동태: ‘한다+ed’는 ‘한다’ 외의 자리에서 ‘~되어진’을 뜻한다. 62
11일 동명사: ‘한다+ing’는 명사 자리에서 ‘~하는 것’을 뜻한다. 66
12일 조동사: 조동사와 동사(한다/be동사는 한 덩어리로 해석한다. 70
13일 현재완료: ‘have+과거완료’는 ‘(과거에~해서 (현재 ~한 상태이다’를 뜻한다. 74
14일 전치사가 붙은 주어: 주어가 길어져도 뒤의 ‘한다(동사’를 찾을 수 있게 연습한다. 78
왕이 백성을 가난에서 구하는 한 문장 ? 82
*3주
15일 감각동사+형용사: ‘한다’ 뒤에 바로 형용사가 나오면 ‘~하게’로 해석한다. 86
16일 목적어가 두 개인 동사: ‘주는 의미’의 동사는 ‘누구에게-무엇을’로 쓸 수 있다. 90
17일 5형식 동사: ‘무엇을(목적어’ 다음에 바로 ‘형용사’가 나오면 ‘~하게’로 해석한다. 94
18일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두번째 동사를 ‘~하는 것을’로
독해가 어려웠던 이유
기존의 ‘구문독해’ 책들은 독해를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야 볼 수 있었다. 책에 독해를 하는 방향과 ‘문법의 원리’만 적혀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말로 해석하는가?’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답에는 문장을 통째로 해석해서, 문법이 어떻게 적용됐는지 알 수 없었다.
또한, 책에 ‘문단’ 단위로 문제가 나와 있는데, ‘문장’ 해석이 어려운 학생에게 여러 문법이 섞인 ‘문단’ 단위는 더 어려웠다. 이렇게 ‘고등학생’과 ‘성인’을 위한 어려운 책은 많지만, 진짜 중학생을 위한 쉬운 구문 독해 책은 찾을 수 없어서 이 책을 집필했다.
중학교 영어 교과서 문장으로 만든 이유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먼저 ‘학교 수업을 예습’하라고 권한다. 학교 수업 예습만 해도 반에서 중간 이상은 한다. 수업 전에 교과서 문장을 몇 번 읽고 단어 뜻을 알면, 학교 수업이 재밌어지고 선생님 설명이 훨씬 잘 들린다. 영어교과서 13종의 핵심 문장은 총 698문장인데, 이 중 283문장을 이 책에 ‘문법별’로 담겨있다(찾아보기 p.162. 이 책만 익혀도 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예습/복습하는 효과가 있다.
‘중학영어 독해비급’의 특징
ㆍ유튜브와 마이클리시에서 저자직강 무료 영상강의와 질문답변으로 혼자서 익힐 수 있다.
ㆍ구체적인 해석법으로 간단한 공식에 대입해 해석할 수 있다.
ㆍ직독직해 방식으로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해석하므로 한 번만 읽어도 해석이 된다.
ㆍ만화와 함께 역사적 배경인 ‘박연/효종/느부갓네살’의 이야기로 흥미를 자극한다.
ㆍ핵심 문법 부분만 연습한 뒤 문장 해석으로 넘어가므로 더 쉽게 익힐 수 있다.
ㆍ1일 9문장, 1달(30일 완성으로 구성되어 부담이 적다.
ㆍ7일 마다 ‘백성을 가난에서 구하는 한 문장’ 이야기에서 앞서 배운 문법을 정리하므로 기억에 더 많이 남는다.
ㆍ큰 글씨에 한글 발음이 같이 적혀있어 아이들과 어르신도 보기 편하다.
ㆍ모든 문장은 원어민 MP3로 녹음되어 모르는 발음은 QR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