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쏟아진 찬사
★ 여성의 신체가 예술에서 어떻게 그려지는지를 조명하는 시선… 이 경이로운 책은 독자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할 것이다. _『퍼블리셔스 위클리』
★ 이 책은 예술에서 여성 인물의 모티프, 고정된 포즈, 그리고 애정에 대해 민감하고 탐구적인 비판을 가한다._『뉴욕타임스 북리뷰』
★ 가까운 미래에 우리와 함께할 문제, 역사적 맥락 및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열정적이고 진지하면서도 흥미로운 논지를 펼친다._『워싱턴포스트』
★ 시의적절하고 간결하며 심미적인 탐구._『커커스리뷰』
★ 서양 시각문화의 그랜드투어에서 이 책보다 더 나은 가이드는 없을 것이다._브리짓 퀸(『우리의 이름을 기억하라』 저자
재현의 정치학
그림 속 여자들, 다른 방식으로 보기
책은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장에서는 1여성 신체에 관한 통제 2정형화된 어머니 3수동적 여성과 성폭력 4여성혐오 장치로써의 괴물 이미지를 신화, 종교미술, 대중문화 속 시각자료를 바탕으로 역사적 흐름과 문화의식을 촘촘히 엮어 진보적 관점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먼저 1장 「비너스」에서는 신화 속 미와 사랑의 신 비너스를 언급하면서 여성성 자체를 상징한다고 믿고 있는 비너스의 몸이 실은 수치심, 욕망, 인종, 성에 관한 토론들이 벌어지는 일종의 전쟁터라고 정의하며 비너스 이미지가 문화의식 속 여성의 몸에 어떤 방식으로 투사되어왔는지를 살핀다.
서양미술을 전시하는 미술관이라면 전 세계 어디에나 비너스가 있다. 문화와 미술에서 비너스의 높은 위상과 존재감은 미술사학자 그리젤다 폴록이 말한 “문화에 깊이 뿌리내린 남근 숭배 의식”의 징후다. 그러나 비너스는 당신의 호주머니 속 휴대폰의 소셜미디어 피드에도 있다. (…… 르네상스 회화에서부터 빅토리아시크릿 패션쇼 무대, 화장품 광고에서부터 피카소의 그림에 이르기까지, 비너스는 여성의 성과 아름다움, 부와 지위와 관련된 개념을 상징하는 여성의 몸이 있는 모든 곳에 존재하고 있다._40~41쪽
저자는 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