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대기업 회사원에서 억대 아이디어를 파는 CEO가 되다
1부. 반복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시장을 보는 법
_킬러 씽킹의 기초
수렴하는 뇌 vs. 발산하는 뇌
100개 중에 5개만 살아남는다
‘될 놈’의 싹을 죽이는 말들
창의적 사고의 기초 체력 4가지
유쾌해지면 신선해진다
2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다른가
_킬러 씽킹의 3가지 원칙
라이프 스타일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는 망상이다
원칙 1│소비자의 관점에서 질문하라
원칙 2│데이터가 두꺼울수록 인사이트는 예리해진다
원칙 3│발산적 사고로 생각을 확장하라
3부. 아이디어 엔진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어라
_킬러 씽킹을 위한 생각 도구 13가지
고정관념이라는 연료를 이용하자
1│경계를 파괴하는 ‘아니다’의 힘│뒤집기
2│인도의 맥도날드식 안과│연결하기
3│동심을 자극하는 낯선 재미│확대하기
4│더 작고 조용하게, 신기술의 시작│축소하기
5│태풍 피해를 역이용한 사과 농부│룰 바꾸기
6│같은 물건, 다른 의미│이름 바꾸기
7│효과를 손쉽게 바꾸는 법 │순서 바꾸기
8│본질에 가까울수록 혁신적이다│빼기
9│그 소비자는 왜 안절부절못했을까?│관찰하기
10│눈으로 보듯이 생생하게│비유하기
11│공감을 이끄는 스토리의 탄생│사물 되기
12│‘나’일 때는 알 수 없는 것들│다른 사람 되기
13│감각은 기억에 각인된다│오감 연결하기
4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불패의 기술
_킬러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6단계
생각은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1단계│키워드 설정하기
2단계│인풋으로 진짜 문제 찾기
3단계│인풋에 대해 질문하기
4단계│질문에 답하면서 상상하기
5단계│상상을 구체화하기
6단계│검증하고 설득하기
킬러 아이디어 설계 연습 │TV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방어하는 5가지 방법
에필로그│ 고객의 상상을 뛰어넘어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도판
“최고의 성과 뒤에는 킬러 아이디어가 있다!”
신개념 의류 가전 LG 스타일러부터 퓨리케어까지
혁신 전문가의 아이디어 설계 법칙 대공개
비즈니스의 약 80%는 실패한다. 수십 년간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데이터를 추적해온 닐슨 리서치(Nielsen Research에서 매년 일관되게 보고하는 수치다. 이처럼 냉혹한 시장에서 실패의 룰을 깨뜨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날 기업이 직면한 가장 절실하고도 어려운 이 과제에 도전하고 있는 박성연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에서 그 답을 찾는다.
『킬러 씽킹』은 대한민국 의류 가전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든 박성연의 첫 번째 저서로, 소비자의 진짜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킬러 아이디어’ 설계 전략을 안내한다. 구글,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CJ E&M, 제일기획, 라인 프렌즈 등 국내 최고의 100여 개 기업을 컨설팅 및 교육하며 실질적인 성과로 증명한 구체적인 방법론이다.
스타일러 아이디어는 소비자의 삶을 바꿀 미래 가전을 고민하다가 나왔다. 처음에는 옷장 밑에 제습제를 두는 것이 번거로우니 ‘습기를 제거해 주는 스마트한 옷장’을 만들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그런데 아이디어가 계속 덧붙여졌다. 왜 습기만 제거하냐, 냄새도 제거해 주면 좋겠다, 항균 기능도 넣고 먼지도 없애주자, 구김 있는 옷은 다려서 아예 새 옷처럼 만들어주면 좋겠다 등……. 시장에서 임팩트가 클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_본문에서
저자는 자신이 시장에서 성공시킨 비즈니스 아이디어들을 예로 들며 “반복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고객의 진짜 문제와 솔루션이 보인다”고 강조한다. 일상 업무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수렴적 사고가 아니라 생각을 자유롭게 뻗어내는 발산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생각 모드를 자유롭게 바꾸는 일은 쉽지 않다. 그래서 발산적 사고로 전환시켜줄 ‘13가지 아이디어 엔진’을 만들어 소개한다. 고정관념을 디딤돌 삼아 생각의 틀 밖으로 나가게 도와주는 도구다. 여기에 고객 중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