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행정효율과 협업촉진에 관한 규정
Chapter 1 행정업무운영의 개요
제1절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의 의의
제2절 사무관리제도의 발전과정
제3절 행정효율과 협업촉진에 관한 규정
Self study
Chapter 2 공문서 관리
제1절 공문서의 작성 및 처리
제2절 문서의 필요성과 기능
제3절 문서의 종류
제4절 문서의 작성 형식
제5절 문서의 성립과 효력발생
제6절 문서 작성의 일반사항
제7절 문서의 작성기준
제8절 문서의 구성 체제
제9절 문서의 기안
제10절 기안의 종류
제11절 검토 및 협조
제12절 결재
제13절 문서의 등록
제14절 문서의 시행
제15절 문서의 접수 및 처리
Self study
Chapter 3 업무관리시스템
제1절 업무관리시스템의 의의
제2절 업무관리시스템의 구축·운영
제3절 업무관리시스템 등과 행정정보시스템 간 연계
제4절 업무관리시스템의 표준관리
제5절 정부전자문서 유통지원센터
Self study
Chapter 4 관인관리
제1절 관인의 의의
제2절 관인의 종류
제3절 관인의 규격
제4절 관인의 조각 및 사용
제5절 관인의 등록 및 재등록
제6절 관인의 폐기
제7절 관인의 공고
Self study
Chapter 5 서식관리
제1절 서식의 의의
제2절 서식의 설계
제3절 서식의 승인
Self study
Chapter 6 행정업무의 효율적 수행
제1절 행정협업
제2절 지식행정
제3절 정책연구의 관리
제4절 영상회의의 운용
Self study
Chapter 7 행정업무의 관리
제1절 업무분장 및 인계·인수
제2절 업무편람
제3절 정책실명제
제4절 행정업무 개선
제5절 행정효율성 진단
제6절 행정업무 운영 교육
제7절 보칙
Self study
Part 02 민원처리에 관한 법령
Chapter
행정사는 다른 사람의 위임을 받아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의 작성, 행정기관의 업무와 관련된 서류의 번역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자격으로, 본 교재는 2013년 국가공인시험으로 전환된 행정사 자격 2차 시험 과목 중의 한 과목인 사무관리론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기본서이다.
본 교재는 출제 범위에 맞춰 체계적으로 구성된 주요 내용은 물론 관련 법령·규정 등을 함께 수록하여 수험생이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문에서 연도별 출제영역에 기출 표시를 함으로써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보다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시험에 대한 완벽한 대비를 위해 부록 부분에 제1~10회 행정사 2차 기출문제와 모법답안을 수록함으로써 행정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시험 유형과 경향을 철저히 파악하여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풍부한 관련 법령과 각종 서식 자료를 함께 실어 학습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대상독자: 행정사 시험 준비생
▷ 구성: 이론 + 문제
▷ 특징
① 행정사 사무관리론에 관한 기본 이론을 충실히 소개
② 이론과 관련된 법률, 규정 등과 출제 예상 문제를 함께 수록
③ 2013~2022년 기출문제 및 모범답안 수록
④ 연계학습을 통하여 학습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