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
1장. 왜 ‘메타버스’인가?
1. 메타버스 열풍 15
2. 최초의 메타버스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의 성공과 몰락 22
3. 왜 지금 다시 메타버스 열풍인가? 34
4. 사이버스페이스, 메타버스 그리고 아바타 43
5. 우리는 왜 메타버스를 꿈꾸는가? 47
2장. 메타버스 전국시대
1. 누가 메타버스를 선점할 것인가? 55
2. 페이스북의 메타버스는 성공할 수 있을까? 59
3. 메타버스와 소셜 VR 69
4. 메타버스를 선점할 1순위 후보는 포트나이트(Fortnite? 78
5. 마인크래프트와 메타버스 91
6. 알파세대의 메타버스: 로블록스(Roblox 96
7. 동물의 숲 101
8. 화상회의 메타버스 플랫폼 105
9. 한국의 대표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111
10. K-POP 팬 플랫폼 116
3장. 메타버스 콘텐츠
1. 버추얼 콘서트 129
2. K-POP 온라인 콘서트 144
3. 방송과 메타버스 콘텐츠 148
4. 버추얼 이벤트 159
5. 버추얼 콘텐츠 제작 166
4장. NFT, 버추얼 휴먼 그리고 메타버스
1. 메타버스와 콘텐츠 저작권 179
2.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184
3. 가상경제와 암호화폐 195
4. 버추얼 휴먼 203
5. 버추얼 휴먼 시대를 준비하자 218
5장. 메타버스와 콘텐츠 산업의 미래
메타버스의 핵심을 파고든 종합서!
메타버스로 조명하는 우리의 미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지구 밖의 세상으로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가상세계 인터넷, 웹 3.0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현재 수많은 기업이 메타버스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그야말로 메타버스 전국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Meta’로 바꾸며 메타버스를 미래 소셜 미디어라고 확신하고 있고, SK텔레콤은 버추얼 휴먼 ‘로지’를 광고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K-POP 아이돌은 그들만의 세계관과 아바타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으며, NFT는 블록체인 업계의 새로운 돌파구로 각광받고 있다. 전 산업에서 과감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대체 무엇이며, 우리는 왜 이 새로운 미래에 주목하고 있을까?
고찬수 피디는 모두가 집중하는 바로 그 단어, 메타버스의 핵심을 짚고 주요 키워드를 친절하게 설명하여 진입장벽을 낮추었다. 메타버스로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단어의 조합을 군더더기 없이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콘텐츠 업계를 이끄는 방송 피디의 남다른 안목에서 접근한 흥미진진한 해석이 이 책에서 매우 돋보이는 부분이다. 저자는 이미 10여 년 전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라는 최초의 메타버스가 열풍을 일으킨 후 냉각기를 맞았던 역사부터, 근래의 로블록스와 게더타운, 오픈시와 같은 신흥 메타버스 콘텐츠로 대표되는 맥락을 두루 짚는다. 메타버스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동시에 우리가 메타버스에 대해 느끼는 간지러운 부분을 정확하게 긁어 준다.
지금 메타버스를 향한 관심은 전초전에 불과하다. 곧 우리의 미래세대가 그려 갈 새로운 세상이 활짝 열릴 것이다. 벌써 수많은 기업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XR(확장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메타버스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예측이 쏟아지고 있다. 과연 미래세대로 대표되는 알파세대와 Z세대는 어떤 선택으로 다음 세상을 그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