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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곱셈 · 나눗셈의 발견
저자 최수일 외공저
출판사 비아에듀(비아북
출판일 2022-09-26
정가 12,000원
ISBN 9791191019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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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곱셈, 나눗셈의 기초

01 몇의 몇배
02 곱셈식
03 곱셈구구 1
04 곱셈구구 2
05 똑같이 나누기
06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07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하기

2장 곱셈

08 (몇십×(몇
09 올림이 없는 (몇십몇×(몇
10 십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
11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
12 올림이 두 번 있는 (몇십몇×(몇
13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종합
14 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15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16 올림이 여러 번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17 (몇십×(몇십, (몇십몇×(몇십
18 (몇×(몇십몇
19 올림이 한 번 있는 (몇십몇×(몇십몇
20 올림이 여러 번 있는 (몇십몇×(몇십몇
21 (몇십몇×(몇십몇
22 (세 자리 수×(몇십
23 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24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25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종합

3장 나눗셈

26 내림과 나머지가 없는 (몇십몇÷(몇
27 내림이 있고 나머지가 없는 (몇십몇÷(몇
28 내림이 없고 나머지가 있는 (몇십몇÷(몇
29 내림이 있고 나머지가 있는 (몇십몇÷(몇
30 나눗셈을 바르게 했는지 확인하기
31 나머지가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32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33 (세 자리 수÷(몇십
34 몫이 한 자리 수인 몇십몇으로 나누기
35 몫이 두 자리 수인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개념연결 지도
정답과 풀이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곱셈과 나눗셈

‘9×4=36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48÷8=□에서 □ 안에 알맞은 수를 곱셈식으로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해 보세요.’
위와 같은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이는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기계적으로 연습만 했을 뿐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는 타인에게 설명하는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아이의 설명을 들어보고 해당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친구나 부모에게 설명하는 학습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 수학 개념이 몸에 저절로 스며드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입니다.

※ 문장제에 대비한 서술형 문제까지

우리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수학적 상황을 서술형 문제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점차 비중이 커지는 문장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의력을 키워주어, 단순한 계산 능력 뿐만 아니라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 빠르게가 아니라 정확하게!

초등 연산은 앞으로 배울 중등 이상의 수학을 공부하는 데 기초가 됩니다. 중·고등 수학은 복잡한 연산을 요구하지 않고,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여 식을 쓰고 해결해나가는 문제해결능력을 중요시합니다. 그러니까 연산의 정확성과 다양성이 연산 학습의 본질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산 학습지들은 정확성과 다양성보다 빠른 계산 속도와 반복적인 문제풀이, 그리고 무지막지한 암기를 요구합니다. 속도가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개념을 타인에게 설명까지 할 줄 아는 과정을 거쳐 정확한 이해를 하면 연산의 속도는 자연스럽게 빨라집니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