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i
01 혁신과 마케팅: 혁신의 완벽한 승리-독일의 프랑스 침공
혁신과 마케팅 3
승자도 패자도 믿기 힘든 결과 6
발상의 전환은 받아들이기는 어렵지만 성공의 지름길이다. 8
리더의 시대를 앞선 혁신 전략으로 승리를 쟁취하다. 12
오합지졸과 정예군의 대결 15
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 17
승패의 원인 20
프랑스군의 패배 원인 21
독일군의 승리 원인 24
02 마케팅 전략의 꽃, STP 전략: 선택과 집중의승리-영국 본토 항공 전투
STP 전략 37
공군의 전쟁: 현대전은 육군도 해군도 아닌 하늘의 제공권 장악이 승패를 결정한다! 40
오직 하나의 목표: 선택과 집중 → 내것은 보존하고 적의 것은 소모시키자! 45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전쟁은 양적인 것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48
갑작스러운 작은 불씨가 산 전체를 태워버리기도 한다! 51
결국 전쟁의 승패는 사람의 신념과 의지에 달려있다. 55
승패의 원인 58
독일군의 패배 원인 59
영국군의 승리 원인 67
03 관성(Inertia의 함정: 승리병에 걸려 패배를 자초하다-미드웨이 해전
기업실패의 가장 큰 함정: 관성 81
일본이 태평양 시대를 열다. 하지만 그 이후는? 84
완벽한 계획은 없다. 예외적인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89
허허실실(虛虛實實 91
과거의 실패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하자. 96
운명의 5분: 작은 구멍 하나가 큰 둑을 무너뜨린다. 99
최고의 시스템이 영원하다는 법은 없다. 106
소잃고 외양간은 고쳐야 한다: 미국은 날아오르고 일본은 숨기기 바빴다. 108
승패의 원인 111
일본군의 패배 원인 112
미군의 승리 원인 129
04 경쟁우위요소의 활용: 나의 장점에 집중하여 결정타를 먹이다-엘 알라메인 전투
지속가능경영과 경쟁우위요소의 중요성 143
롬멜, 그가 도착하다! 146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들어가며.
전쟁과 전략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예측하기가 더욱 힘들어지고 제품수명주기는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 기기 보급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확산에 따른 고객들의 진화 등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미래와 지속성장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많은 기업이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회를 찾아 고객가치를 발굴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다. 기업의 최우선적인 과제는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진화를 탐색하여 고객의 needs와 고객의 가치를 발굴하는 것이다. 이를 잘해야 고객에게서 잊혀지지 않을 것이고 경쟁에서도 살아남고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은 생존과 성장의 이슈인데 이는 경쟁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찾으려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가 전략이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전략은 전쟁이라고 하는 분야에서 나왔고 군사학에서 연구하고 가르치는 분야이다. 국가와 국가 간의 영토와 자원의 확보를 위해 전쟁을 치르는데 이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에 관한 것이 전략이고 이것이 경영학 분야에도 차용되어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이 경영 전략이다. 전쟁을 치르기 위해서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 전쟁터, 즉 전쟁을 어느 곳에서 치르느냐에 대한 고민과 적군의 상황을 파악하고 우리의 군사력을 준비하는 것일 것이다. 이것이 손자가 병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언급한 지피지기이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것이다.
군사력을 준비하면서 어떤 무기를 얼마나 준비하느냐, 보병은 어느 정도로 준비하고 공군과 포병 등의 지원병력은 어떻게 하느냐 등 국가가 가지고 있는 전력을 분석하여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적을 이길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이다. 기업에서도 유사하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경쟁사보다 더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방법을 찾아서 성과를 더 잘 만드는 것이 기업관점의 전략이다.
오늘날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속도라고 한다. 최근의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