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NEW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60선 58 : 원효 대승기신론소
저자 서기남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출판일 2019-08-21
정가 12,000원
ISBN 9788934994831
수량
기획에 부쳐
머리말

1장 《대승기신론소》는 어떤 책일까?
2장 원효는 누구인가?
3장 마명이 《대승기신론》을 쓴 이유
4장 마음 속에 있는 문 1 - 심진여문(心眞如門
5장 마음 속에 있는 문 2 - 심생멸문(心生滅門
6장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낸 것일까?
7장 나를 무엇에 물들게 할까? - 정법훈습(淨法薰習과 염법훈습(染法薰習
8장 마음이 위대한 세 가지 이유
9장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단계
10장 어떻게 수행할까? 1 - 보시, 지계, 인욕, 정진
11장 어떻게 수행할까? 2 - 사마타(止와 위빠사나(觀
12장 나무아미타불

[부록]
ㆍ 불교의 경전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ㆍ 불교의 개혁 운동, 대승 불교
ㆍ 부처의 종류와 특징
ㆍ 오늘날의 다양한 불교 수행법
대승 불교의 핵심을 풀어 낸 《대승기신론소》

석가모니 부처가 열반에 든 뒤, 불교는 지역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뉘기 시작했다. 불교에 몸담은 이들이 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바가 달랐기 때문이다. 원효가 활동했던 당시의 신라 불교계도 여러 종파로 나뉘어 경전의 해석을 두고 치열한 논쟁을 벌이고 있었다. 그러나 이미 깨달음을 얻은 원효의 눈에 그것은 전부 무의미한 싸움이었다. 각 주장의 궁극적인 핵심에 ‘해탈하여 부처가 된다’라는 공통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원효는 불교의 다양한 이론을 열 가지 질문으로 정리한 《십문화쟁론》을 통해 종파간의 화합을 주장했다. 또한 《대승기신론소》를 펴내 대승 불교 사상을 하나로 통합시키고자 했다. 원효의《대승기신론소》는 마명이 쓴 대승 불교 이론서《대승기신론》의 설명서이다. 원효는 이 책에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때때로 재미있는 비유와 인용의 방법을 이용해 마음의 본질과 우리 마음의 작용, 깨달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 그리고 어떻게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지 등을 풀어낸다.
본래《대승기신론》은 팔만대장경의 핵심만 간략하게 모아 놓은 것으로 그 수준이 높고, 내용이 어려워 많은 해설서가 만들어졌다. 그중에서도 원효의《대승기신론소》는 ‘해동소’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뛰어난 책으로, 중국의 승려나 학자들에게 학문적으로 높이 인정받았으며 일본에도 전해져 불교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는 ‘대승기신론(대승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는 책’에 탁 트인다는 의미의 ‘소(疏’가 붙은 것으로, 대승기신론의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하고 설명한 책이라는 뜻이다. 대승기신론에 담겨 있는 핵심은 일심(一心, 이문(二門, 삼대(三大, 사신(四信, 오행(五行이다. 일심은 사람의 마음을, 이문은 그 마음에 있는 두 가지 문을 의미한다. 또 삼대는 마음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의 위대함을, 사신은 네 가지의 믿음을, 오행은 다섯 가지의 실천을 말한다.
우선 일심은 인간의 마음을 뜻하는 말인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든 ‘진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