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사용설명서 12
전설의 수학자를 찾아서! 14
2학년 1학기
1단원
세 자리 수 99보다 1 큰 수가 910(구십 아니에요? 20
세 자리 수 구슬이 몇 개인지 쉽고 정확하게 세고 싶어요. 22
세 자리 수 427(사이칠에서 4가 왜 400이에요? 24
세 자리 수 두 수의 크기 비교는 어떻게 해요? 26
2단원
여러 가지 도형 도 원이고, 도 원이에요? 28
여러 가지 도형 세모(, 네모(의 다른 이름이 있나요? 30
여러 가지 도형 , 이런 모양도 삼각형이에요? 32
여러 가지 도형 , 이런 모양도 사각형이에요? 34
여러 가지 도형 , 의 이름이 궁금해요. 36
여러 가지 도형 칠교 조각으로 삼각형, 사각형을 어떻게 만들어요? 38
3단원
덧셈과 뺄셈 일 모형 10개를 왜 십 모형 1개로 바꿔요? 40
덧셈과 뺄셈 십 모형 1개를 일 모형 10개로 바꿔요? 42
덧셈과 뺄셈 꼭 일의 자리부터 계산해야 하나요? 44
덧셈과 뺄셈 덧셈에서 받아올림한 수는 어디에 써요? 46
덧셈과 뺄셈 받아올림해서 한 번에 답을 구하는 게 어려워요. 48
덧셈과 뺄셈 뺄셈에서 받아내림한 수를 어디에 써요? 50
덧셈과 뺄셈 받아올림, 받아내림한 수를 꼭 써야 해요? 52
덧셈과 뺄셈 계산 문제가 가로로 나오면 못 풀겠어요. 54
덧셈과 뺄셈 어림하여 계산하면 어떤 점이 좋아요? 56
덧셈과 뺄셈 왜 자꾸 다른 방법으로 풀어 보라고 해요? 58
덧셈과 뺄셈 왜 답 쓰는 칸이 식 중간에 있어요? 60
덧셈과 뺄셈 꼭 □를 사용해 식을 만들어야 해요? 62
덧셈과 뺄셈 15 + 9 = 24를 뺄셈식으로 어떻게 만들어요? 64
덧셈과 뺄셈 9 - 5 + 4를 계산하는데 덧셈 먼저 했어요. 66
덧셈과 뺄셈 덧셈만 있는 식도 순서대로 계산해요? 68
덧셈과 뺄셈 13 + 24 = 37 - 18 = 19 이게 왜 틀린 식이에요
수다로 풀어 쓴 개념 중심의 해설
만화를 읽은 후 만화에서 발견한 수학 개념에 대한 해설이 최 박사와의 문답을 통해 자세히 제시됩니다. 책을 읽는 아이가 궁금한 개념을 최 박사에게 직접 질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생생한 수다를 통해 개념이 자연스레 몸에 배어들 것입니다. 질문이 오가는 중에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다른 개념과 서로 연결해 보면 많은 개념이 연결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념을 다질 수 있는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개념을 잘 읽고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전국 수학교사 2,000여 명이 강력 추천한 교과서!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은 수학교육의 발전과 수학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수학 교사들의 연구 단체입니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를 미리 읽은 선생님들이 ‘초등학생이 수학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와 문답 형식의 해설이 돋보이는 책으로,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학생의 수학적 태도와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교과서다. 또한 수학을 개념 중심으로 접근하여 문제풀이 중심의 수학학습 방법에서 탈피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라며 강력 추천해주었습니다.
초등 2학년에게 필요한 것은?
초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 연산은 덧셈과 뺄셈을 벗어나 곱셈을 다룹니다. ‘곱셈’하면 구구단이 떠오르지요! 구구단을 외우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 기본 개념에 해당하는 묶어 세기, 뛰어 세기, 같은 수를 계속 더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사고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동시에 한 자리 수끼리의 곱셈인 구구단은 여러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므로 꼭 암기할 필요가 있는 계산입니다.
도형에서는 기본적인 평면도형을 다루는데, 삼각형과 사각형 그리고 원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의 단위에서 출발하여 길이의 표준 단위인 1cm를 익히는 과정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익히고, 시간을 ‘몇 시 몇 분’ 단위까지 익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