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사용설명서 ? 12
살아 있는 수학을 찾아라! ? 14
1학년 1학기
1단원
9까지의 수 사과를 셀 때 세(3 개가 맞아요, 삼(3 개가 맞아요? ? 20
9까지의 수 색종이가 둘(2 장이지요? ? 22
9까지의 수 숫자 3이 숫자 5보다 크다고요? ? 24
9까지의 수 5가 3보다 많아요! ? 26
9까지의 수 아무것도 없으면 0이라고 하는데, 0도 수예요? ? 28
9까지의 수 5가 8보다 먼저니까 5 > 8이죠? ? 30
2단원
여러 가지 모양 모양의 종류는 , , 뿐인가요? ? 32
여러 가지 모양 , , 이름이 뭐예요? ? 34
여러 가지 모양 , , 모양을 왜 굴리고 만져요? ? 36
3단원
덧셈과 뺄셈 가르기와 모으기를 왜 배워요? ? 38
덧셈과 뺄셈 ‘모두’란 말이 있으면 덧셈이니까 다 더하면 되죠? ? 40
덧셈과 뺄셈 5 + 3 = 8인데, 이게 어떤 상황이냐고요? ? 42
덧셈과 뺄셈 5에서 3을 빼면 3이 남아요. ? 44
덧셈과 뺄셈 연필이 모두 11자루인데, 식이 8 - 3이라고요? ? 46
덧셈과 뺄셈 덧셈할 때 손가락을 사용해도 돼요? ? 48
덧셈과 뺄셈 4 + 3 = 7을 뺄셈식으로 어떻게 만들어요? ? 50
덧셈과 뺄셈 3 + 5 = 8을 어떻게 읽어요? ? 52
덧셈과 뺄셈 0은 없는 건데 어떻게 더해요? ? 54
4단원
비교하기 무엇을 비교해요? ? 56
비교하기 ‘큰 건물’, ‘높은 건물’ 어떤 말이 맞아요? ? 58
비교하기 동물의 키는 어떻게 재요? ? 60
비교하기 크기, 높이, 길이, 또 어떤 걸 비교해요? ? 62
비교하기 어떤 그릇에 더 많이 담을 수 있어요? ? 64
1. 일상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한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는 일상에서 아이들끼리 혹은 최 박사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 스스로 수학 개념의 의미를 발견하고 이해해 가는 내용의 만화로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수학이 교과서나 문제집에서만 보는 죽은 지식이 아니고, 일상에서 나누는 대화 속에 수학의 지혜가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키울 수 있다면 이것은 축복입니다. 그리고 수학적 민감성은 저절로 수학에 대한 호감으로 바뀔 것입니다. 일상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만화 속에 다양하게 제시되므로 부모님들도 생활 속에서 아이와 수학적인 대화를 다루는 예시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화는 이해 속도를 아이들의 수준으로 늦춤으로써 자기만의 눈높이에서 수학 개념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 수학의 개념을 발견하는 기쁨을 줄 것입니다.
2. 수다로 풀어 쓴 개념 중심의 해설
만화를 읽은 후 만화에서 발견한 수학 개념에 대한 해설이 최 박사와의 문답을 통해 자세히 제시됩니다. 책을 읽는 아이가 궁금한 개념을 최 박사에게 직접 질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생생한 수다를 통해 개념이 자연스레 몸에 배어들 것입니다. 질문이 오가는 중에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다른 개념과 서로 연결해 보면 많은 개념이 연결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념을 다질 수 있는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개념을 잘 읽고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3. 전국 수학교사 2,000여 명이 강력 추천한 교과서!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은 수학교육의 발전과 수학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수학 교사들의 연구 단체입니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를 미리 읽은 선생님들이 ‘초등학생이 수학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와 문답 형식의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