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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소설 독서문화 맥락을 활용한 고소설 읽기 교육
저자 김미정
출판사 경진출판
출판일 2022-10-30
정가 26,000원
ISBN 979119254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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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제1부 소설 독서문화 맥락의 이론적 기초>

제1장 맥락을 활용한 고소설 교육의 필요성
1. 논의의 목적과 필요성
2. 선행 연구들
3. 논의의 방법

제2장 고소설 교육을 위한 소설 독서문화 맥락의 이해
1. 맥락의 의미와 소설 독서문화 구성 맥락
2. 고소설 작품의 교과서 수록 현황과 학습활동 분석

<제2부 맥락지식으로서 소설 독서문화의 전변 양상>

제1장 엘리트 지식인 중심의 15~16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형성
1. 유교적 지식사회 구축과 시대적 배경
2. 상층 남성 문인의 한문 소설 향유
3. 개인적 소설 유통
4. 15~16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

제2장 통합과 공동체 문화로서의 17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발전
1. 사회재건과 시대적 배경
2. 여성독자의 등장과 국문소설 향유
3. 소규모 공동체적 소설 유통과 민간 출판의 장(場 형성
4. 17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

제3장 소비적 여가 문화로서의 18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흥성
1. 도시공간과 시대적 배경
2. 도시민의 여가 문화적?소비적 소설 향유
3. 필사 낭독에 의한 공간 제한적 상업 유통
4. 18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

제4장 상 하층 문화의 교섭과 19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통속화
1. 대중문화의 확산과 시대적 배경
2. 상 하층의 개인 욕망 표출과 재미 추구의 소설 독서
3. 인쇄에 의한 소설의 대량 유통
4. 19세기 소설 독서문화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제3부 소설 독서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고소설 교육의 실제>

제1장 맥락 중심 고소설 작품 이해의 원리
1. 작품 이해를 위한 선행조직자
2. 맥락 요소를 고려한 고소설 읽기의 단계

제2장 고소설 읽기의 실제
1. <이생규장전> 읽기
2. <춘향전> 읽기
3 읽기 후: 읽기 과정 점검 및 평가

에필로그
참고문헌

<부록>
1.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서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그 시대의 문화를 향유한 사람들의 삶과 삶의 조건을 이해하는 일이다

이 책 1부는 맥락을 활용한 고소설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에 해당한다. 구체적으로 맥락의 개념적 의미와 소설 독서문화를 구성하는 맥락 요소―‘소설 향유층의 독서 취향(목적, 독서 내용을 결정짓는 사회 제도, 독자층의 문자 해독 능력, 출판?유통과 관련된 사회 경제적 환경’―를 파악하고 맥락 중심 문학 교육이 학습자의 문화론적 시각 및 문학사적 안목 형성에 효과적임을 밝힌다.
또 맥락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위해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서 수록 작품이 각 교과서별로 어떤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고소설과 관련된 목표는 대부분 텍스트 이해와 감상을 문학사적 전개 과정, 작가·사회·문화·역사적 배경, 상호 텍스트성 등 다양한 맥락과의 연관 속에서 진행되도록 목표를 설정하고 있었다. 또 작품 자체의 분석이나 어구풀이의 단계에서 벗어나 고소설 작품을 사회문화적 맥락과 문학사적 시각에서 해석하고자하는 방향성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교수-학습이 전개되는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맥락을 연관 지어야 하는지 안내가 없기 때문에, 각각의 학습활동은 개별 지식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될 가능성이 있다. 또 작품 전문이 수록되지 않아서 개별 작품의 특성을 사회문화적 맥락 차원에서 거시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가 작품 외적 맥락지식을 활용하여 고소설 작품을 읽을 수 있는 ‘맥락 중심 고소설 읽기’의 실제적 방안이 요구된다.
제2부에서는 맥락 지식으로 활용될 소설 독서문화의 전변 양상을 15∼16세기, 17세기, 18세기, 19세기로 나누어 시대별로 제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설 독서문화의 형성기인 15∼16세기 소설의 창작과 향유는 상업적·대중적 성격과는 무관하게 비공식적이고 개인적으로 전개되었다. 유교적 지식사회 구축 과정에서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서적에 대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