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과 의미3
2.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6
3. 수업 설계14
4. 평가의 방향 28
참고문헌35
PART 02
개념 형성과 수업 설계 모형
1. 개념의 특성39
2. 개념의 형성40
3. 개념 형성 이론43
4. 개념 형성 전략47
5. 개념의 발달 및 이해도 평가49
6.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54
참고문헌69
PART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1.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목적77
2.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 78
3. 단원 계획89
4.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모형 및 단계별 전략96
참고문헌108
PART 04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
01 국어과113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PART 0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과 의미3
2.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6
3. 수업 설계14
4. 평가의 방향 28
참고문헌35
PART 02
개념 형성과 수업 설계 모형
1. 개념의 특성39
2. 개념의 형성40
3. 개념 형성 이론43
4. 개념 형성 전략47
5. 개념의 발달 및 이해도 평가49
6.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54
참고문헌69
PART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1.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목적77
2.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 78
3. 단원 계획89
4.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모형 및 단계별 전략96
참고문헌108
PART 04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
01 국어과113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114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122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133
02 수학과143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144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155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혁신을 위해서는 전통적 학문의 근본적이고 힘 있는 개념(powerful concept의 창조적 전이(creative transfer가 필요하다”
- J. Stern et al., 2017.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지식교육, 개념 기반 교육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무엇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시안에서 교육과정 개발 방향의 하나로 ‘깊이 있는 학습’을 제시한 것은 이러한 맥락과 관련이 있다. 역량교육과 지식교육이 상반된 것이 아니며, 역량교육을 위해 지식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역량을 위해 지식이 필요하지만, 사실적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사실적 지식의 차원에 머물러있던 교육을 비판하는 것은 일면 정당하다. 특히 서로 연결되지 않은 지식의 조각들은 지식 자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역량의 함양을 위해서도 유용하지 않다. 지식에는 사실적 지식, 절차적 지식, 개념적 지식 등 여러 층위의 지식이 있으며, 서로 다른 층위의 지식이 서로 연결되어 시너지를 낼 때 깊은 이해에 도달할 수 있고, 깊은 이해에 이르렀을 때야 비로소 필요한 역량이 발휘될 수 있다.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현대사회에서, 뜻밖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열쇠는 심층에서 길어 올린 개념적 지식에서 찾을 수 있고, 여기에 생동하는 역량의 원천이 흐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개념적 이해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해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개념 기반 수업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 무엇보다 학교교육에서는 이와 같은 개념 기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 인식과 질문들을 출발점으로 개념 기반 교육의 본질과 배경을 고찰하고, 현대 사회에서 개념 기반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하였으며, 학교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탐색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과정에서 만들어진 작은 성과이다.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