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전통교육의 행방과 온고지신의 참뜻을 찾아서
저자 함규진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19-10-18
정가 19,000원
ISBN 9791190151009
수량
제1장 전통교육기관의 특징 및 제도 13
1. 서당의 특징 및 제도 개관 ≫ 14
2. 서원의 특징 및 제도 개관 ≫ 18
3. 향교의 특징 및 제도 개관 ≫ 21

제2장 전통교육의 실제 및 방식에 대한 고찰 27
1. 서당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 29
2. 서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 41
3. 향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 47

제3장 전통교육 관련 문헌 발굴 및 통시적 재해석 57
1. 전통교육 자료 관련 선행 연구 ≫ 57
2. 전통교육기관의 운영 원리 및 교육 규칙(학령, 학규, 원규 등 ≫ 61
3. 전통교육 관련 자료 발굴의 현대적 함의 ≫ 106

제4장 전통교육의 정치성과 현대적 함의 113
1. 전통교육의 의도와 효과: 쇄소응대진퇴(灑掃應對進退와 명명덕
(明明德 ≫ 113
2. 전통교육의 주체: 사도(師道 ≫ 123
3. 전통교육의 정치학적 함의와 현대사회 ≫ 131

제5장 전통 및 현대 교육 내용의 통섭을 위한 구성 원리 141
1. 서구 교육의 수용과 현대 교육의 문제점 ≫ 141
2. 전통교육 내용 및 덕목의 범주화 ≫ 151
3. 전통교육 내용의 현대적 재구성 원리 및 원칙 ≫ 159

제6장 퇴계 ?언행록?의 사제관계에서 탐색한 학습법과 그 현대적 이해 173
1. 온고지신과 전통유학의 스승상 ≫ 173
2. 퇴계 ??언행록??에 드러난 사제관 ≫ 182
3. 현대적 교육방법의 응용 ≫ 194

제7장 전통교육의 현대화와 정치교육모델의 구성 원리 205
1. 전통교육의 현대적 재구성의 방향과 민주시민교육 ≫ 205
2. 온고지신 교육체계의 구성과 운영 원리 ≫ 208
3. ‘전통의 현대화’ 교육모델의 설계와 수업 모형 ≫ 220

제8장 인성교육을 위한 전통 유학교육의 현대화 방안 237
1. 현대적 재해석의 전제 ≫ 237
2. 전통교육 내용의 현대화 방안 ≫ 246
3. 전통교육 방법의 현대화 방안 ≫ 253

참고문헌 ≫ 259
찾아보기 ≫
[머리말]

‘전통교육’이라고 하면 무슨 생각부터 들까. 수염이 허연 훈장이 좌정해 있고, 그 앞에 꿇어앉은 댕기머리 아이들이 ‘하늘 천, 따 지’를 외우고 있는 장면이 머리에 스쳐갈지 모른다. 그렇다. 지금은 특별 체험이라도 신청해야 현실에서 볼 수 있는 장면, ‘시대에 뒤지고’ ‘고리타분하고’ ‘꽉 막힌’ 인상이 짙게 풍기는 옛날 교육의 풍경이다.
그러나 생각을 바꿔서 다시 들여다보자. 이 장면에는 오늘날 우리가 ‘우리 교육의 병폐’라고 여기는 문제점들이 많이 빠져 있지 않은가? ‘주입식 교육’이 아니다. 읽히고 뜻을 알려주고 뜻을 생각해 보게 하는 ‘토론식 교육’에 가까운 수업이 이루어진다. 당연하게도 교사 대 학생 비율이 높지 않으므로, 학생 하나하나를 배려하며 충실하게 교육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점수 따기 교육’이 아니다. 고전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에서 사물의 이치에 대한 자연과학적 이해까지 포괄하며, 지식 교육만이 아니라 인성 교육이 항상 함께 이루어진다. 이렇게 보면 전통 교육이 오히려 오늘날의 교육보다 앞섰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그것은 무리한 주장이다. 오늘날에는 당시보다 훨씬 많은 분야에 대해 알아야 하고, 따라서 훨씬 많은 교과 교육이 필요하다. 국민 교육 시스템이므로 어느 정도의 일률성과 교사-학생 비율이 불가피하다. 그리고 세계가 무한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마당에 인성교육이 지식교육과 동등하거나 오히려 위주가 되는 선택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하지만 우리 조상들, 또는 불과 몇 세대 전의 선배들이 교육받았던 방식이 마냥 후진적이거나 배울 점이 없다고만 볼 수도 없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교육이 완벽하지 못하다면, 전통적 방식을 되돌아보고 현대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일은 결코 무의미하지 않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가지 작업이 필요하다. 첫째, ‘전통교육은 이렇다’는 선입견 또는 대강의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로 그것이 무엇을 지향하고, 어떤 체제에 따라, 무슨 성과를 거두었는가를 체계적으로 재조명하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