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속가능발전교육. 어떻게 할까?
저자 김다원
출판사 푸른길
출판일 2022-10-25
정가 16,000원
ISBN 9788962919868
수량
머리말

제1장 지속가능발전교육 개관
제2장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사례: 학교 차원
제3장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사례: 교실 수업
모듈 1. 기후변화가 뭐예요?
모듈 2. 나와 지구를 지키는 먹거리
모듈 3. 제로 웨이스트! 자원 순환
모듈 4. 지속가능한 우리 마을 만들기

참고문헌

부록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자료 모음
부록Ⅱ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 효과 측정 설문지
환경적·사회적·경제적 위기의 지구, 지속가능발전이 필요하다

기후변화 등 환경 문제, 사회적·경제적 불평등 문제 등은 외면할 수 없는, 오늘날 우리 세대가 직면한 지구적 문제이다. 여기서 지구적 문제란 개인이나 국가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전 지구인이 이 문제에 관심을 두고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의 중심에는 지속가능발전이 있다. 지속가능발전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말하며, 이의 핵심 실천 전략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이다. 유엔은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2005-2014」을 제안하고, 선도기관으로 지정된 유네스코는 2004년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국제이행계획」을 만들었다. 우리나라도 이에 발맞춰 교육과정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범교과 학습 주제로 명시해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한 교사들의 노하우를 담은 실전 안내서

이처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요구는 날로 커지고 있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교과 연계, 수업 재구성처럼 실천을 주저하게 만드는, 부담스러운 교육이 되어 교사들이 쉽게 접근하지는 못하는 실정이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우연한 기회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먼저 접하고 실천한 평범한 교사들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는 그들이 겪은 시행착오와 노하우가 진솔하게 담겨 있다.
제1장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지향하는 목표, 관련 내용, 적용을 위한 수업 전략 등을 보여 준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사들이 이론적 틀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제2장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학교 차원에서 실천한 사례를 다룬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준비-실행-정리 및 평가로 나누어 단계별 실천 과정을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교실 수업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한 사례를 다룬다. 여기서는 기후 환경, 식량 자원, 자원 순환, 지속가능한 마을을 주제로 한 학습 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