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임나일본부설 비판
1. 문제제기
2. 『삼국사기』 초기기록 불신론과 임나일본부설
1 의부가라는 금관가야인가?
2『일본서기』와 『삼국사기』의 내용 비교
3. 『일본서기』와 『삼국사기』
1 『일본서기』라는 역사서
2 『일본서기』와 『고사기』
3 『삼국사기』 불신론과 임나 관련 다른 자료들
4 『일본서기』와 중국 사료의 비교
4. 임나의 위치에 대한 여러 학설들
1 임나의 위치에 대한 두 학설
2 한반도 남부설
3 일본열도설
5. 야마토왜의 정치구조
1 야마토왜의 왕권의 크기
2 임나일본부에 대한 『일본서기』의 자체 모순
6. 호남가야설 비판
1 호남가야설의 시작
2 다라국의 실체는 무엇인가?
3 기문가야 가능한가?
7. 임나일본부설 정리
Ⅱ. 『삼국사기』초기기록 불신론 비판
1. 문제제기
2. 쓰다 소키치의 ‘『삼국사기』 「신라본기」 불신론’ 비판
1 쓰다 소키치가 ‘『삼국사기』 불신론’을 주장한 이유
2 『삼국지』의 삼한에 대한 자의적 해석
3 『삼국사기』가 그리고 있는 왜인의 모습
4 『삼국사기』를 가짜로 모는 논리
5 『삼국사기』 「신라본기」의 왜에 관한 기록
3. 쓰다 소키치의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불신론
4. 쓰다 소키치의 『삼국사기』 「백제본기」 불신론
5. 이마니시 류의 『삼국사기』 불신론
1 이마니시 류가 바꾼 연구 풍토와 『삼국사기』 「신라본기」 조작론
2 『삼국사기』 「백제본기」가 조작이라는 논리
Ⅲ. 『삼국사기』불신론을 넘어서
1. 아직도 살아 있는 『삼국사기』 불신론
2. 앞으로의 과제
Ⅳ. 원 사료 번역 및 해제
1. 나가 미치요, 「가라고(加羅考」
2. 쓰다 소키치,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관하여」
참고문헌
우리 사회는 지난 몇 년 간 가야사문제를 두고 홍역을 치렀다. 한국(남한학자들은 총론, 서론으로는 ‘식민사학을 극복했다’, ‘임나일본부설을 극복했다’라고 자평하지만 본론으로 들어가면 식민사학과 임나일본부설의 핵심내용들을 반복한다.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비판 Ⅱ-임나일본부는 일본열도에 있었다』는 일본의 극우파 식민사학자들과 그들을 추종하는 한국(남한역사학자들의 임나일본부설, 즉 임나일본부설의 다른 이름인 ‘임나=가야설’의 논리를 논파한 책이다. 임나일본부설의 핵심은 임나의 위치이다. 임나의 위치에 대한 설은 2가지인데, 임나를 한반도 남부로 비정하는 ‘임나=가야설’과 임나는 본국의 가야계가 일본열도로 진출해서 세운 소국 또는 본국으로 보는 ‘임나=일본열도설’ 또는 ‘분국설’이다.
‘임나=가야설’은 일본의 국학자들이 메이지 시대에 조선 정벌논리를 만들기 위해 고안한 ‘정한론’의 핵심논리다. 곧 한국점령을 위한 정치선전이다. 아유카이 후사노신, 쓰에마쓰 야스카즈 등은 ‘임나=가야설’에서 더 나아가 야마토왜의 강역인 ‘임나’가 경상도의 가야뿐만 아니라 전라남북도 및 충청도 일부까지 차지했다고 주장했다.
가야사가 지난 몇 년간 논쟁이 된 것은 가야(임나가 경상도뿐만 아니라 전라도까지 차지했다는 일본인 식민사학자들의 논리를 그대로 추종해서 전북 남원이 야마토왜의 식민지인 ‘기문국’, 경남 합천이 이른바 임나 7국의 하나인 ‘다라국’으로 비정해서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까지 등재하려 했기 때문이다. 임나일본부설은 서기 369년부터 562년까지 야마토왜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것인데, 문제는 이 시기 일본 열도에는 제철기술조차 없었다. 반면 한반도 남부는 이미 서기전 3세기 무렵에 제철기술을 갖고 있었고, 임나일본부가 있었다는 4세기말에서 6세기 때 ‘신라, 고구려, 백제, 가야’ 각국은 많게는 수만 명의 군사를 동원하는 격렬한 전투를 치르고 있었기 때문에 제철기술도 없는 야마토왜가 한반도 남부를 식민지로 영유한다는 것은 역사학의 기본 상식에 어긋난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