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으읍 스읍 잠 먹는 귀신 : 2022 아르코 문학창작기금 장편동화 선정작 - 우리학교 상상 도서관
저자 백혜영
출판사 주식회사 우리학교
출판일 2022-10-24
정가 13,000원
ISBN 9791167550781
수량
죽은 자의 빚
초딩 잠귀와 고딩 잠귀
푸른 연기를 찾아서
잠밥 쟁탈전
잠귀 세계의 법칙
악귀를 조심해!
내가 떠난 빈자리
마지막 경고
아직 희망이 있을까?
내가 구할 거야
원수와 함께한 사흘
제발 늦지 않았기를
끝이라고 생각할 때
이제, 정말 안녕
D-DAY
이승과 저승의 기로에서
마지막 길
웰컴 투 잠귀 세계!
이승을 떠도는 귀신 이야기

『스으읍 스읍 잠 먹는 귀신』은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초등학생, 새벽같이 나가 배달 일을 하는 택배 기사,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고등학생이 귀신이 되어 이승을 떠도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이 어쩌다 잠빚을 지고 잠귀가 되었는지 사연을 듣다 보면 떠오르는 게 있습니다. 바로 지금 이승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지요. 어른들도 그렇지만 아이들도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부단히 애를 쓰고 살아갑니다. 동화 속 잠귀들의 안타까운 사연을 통해 비록 지금 우리의 모습이 완벽하지는 않아도 얼마나 소중한 사람들과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느낍니다.

진지하지만 유쾌한 저승 이야기

저승이라고 하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덜컥 겁부터 먹게 됩니다. 동화에서도 저승은 아주 무서운 곳으로 묘사되지요. 하지만 저승도 이승과 마찬가지로 선과 악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잘못을 하면 벌을 받고, 좋은 일을 하면 보상을 받는 권선징악이 통하는 곳이 바로 저승이지요. 잠귀 현감, 저승사자, 잠귀 대왕, 악귀, 악귀 사냥꾼 등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들이 보여 주는 저승의 모습은 흥미진진합니다. 생동감 있는 캐릭터를 만난 아이들은 저승 세계를 유쾌하게 경험하며 이승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공감하는 주제

흔히 가족 이야기를 할 때 있을 때 잘하라는 말을 합니다. 매일 한집에서 부대끼며 살 때는 지긋지긋하지만, 막상 가족을 떠나보내면 그 빈자리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게 느껴집니다. 주인공 혜령이네 가족도 그렇습니다. 아이가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일방적인 사랑을 주는 엄마와 엄마의 기대에 부응해 자랑스러운 딸이 되기 위해 애쓰는 딸 사이의 갈등을 동화로 풀어냅니다.
학업 스트레스, 집단 따돌림, 가족 갈등 등 조금은 무거운 주제를 ‘잠 먹는 귀신’이라는 코믹한 캐릭터와 ‘잠빚 갚기’라는 흥미진진한 미션을 설정해 이야기합니다.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