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序 論>
1章 佛敎(思想이 갖는 기본입장과 특징
1節 불교의 기본입장
2節 불교사(佛敎史의 특징
2章 佛法僧 三寶
1節 불법승 삼보(佛法僧 三寶, 그 상호관계
2節 三寶의 중심은 法(dharma
3節 法(dharma, 그것의 정의와 공능
<本 論>
1編 불보론(佛寶論=佛身論
1章 大乘佛敎 以前의 불신론(佛身論
------1節 원시불교(原始佛敎 時代의 佛身論
------2節 부파불교(部派佛敎時代의 佛身論
------3節 과거불(過去佛?미래불(未來佛 신앙의 출현
------4節 佛卽是法 / 법신상주(法身常住思想
2章 대승불교(大乘佛敎의 佛身論
------1節 현재타방불(現在他方佛 보신불(報身佛 사상, 정토경전(淨土經典의 佛身論
------2節 구원실성(久遠實成의 석가본불(釋迦本佛사상, 法華經의 佛身論
------3節 우주편만의 법신불(法身佛 사상 - 화엄경(華嚴經의 佛身論
------4節 三身說의 胎動과 전개
3章 密敎의 佛身論 - 法身說法思想
------1節 밀교 법신불(法身佛의 기본적 특징
------2節 大日如來(Mah?Vairocana論
------3節 『大日經』의 불신관
------4節 『大日經疏』의 佛身觀
------5節 『金剛頂經』의 佛身觀
2編 법보론(法寶論
1章 원시불교(原始佛敎의 法, 『아함경 (阿含經』
------1節 원시불교 법체계(法體系: 五蘊?十二處?十八界
2章 부파불교(部派佛敎의 法 - 『俱舍論』
------1節 일어나게 된 동기
------2節 특징
------3節 부파의 현황과 각 부파가 만든 경전과 율장, 교리의 특징
------4節 불교사에 있어 <有部>의 위상과 교리
------5節 『俱舍論』의 분석과 특징- 五位七十五法
3章 대승불교(大乘佛敎의 法
------1節 일어나게 된 동기
------2節 특징
------3節 대승불교와 보살
------4節 대승보살도
------5節 대승사상의 원류(源流
------6節 대승사상의 초
불교는 물리학이자 인간학이다. 물리학이란 존재 간의 관계로 만물을 이해하는 척도이다.
인간학이란 인간들과의 관계 내지 나는 누구이며 너는 또 누구인지를 알게 해 주는 학문이다.
시대가 발전할수록 인간을 위시해 존재 간의 상호 협력 관계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으나, 불교를 이해하면 자연적으로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불교는 심리학이자 정신분석학이자 철학이기 때문이다. 저자 종석스님은 불교수행자로서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는 것은 축복 중의 축복으로 여기고 있다. 주관(나과 객관(너?존재을 알게 해 주는 인문학이자 정신분석학 그리고 과학철학, 그것이 바로 불교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