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넘버토크란 무엇일까? 왜 중요할까?
2장 넘버토크 시작하기
3장 넘버토크 실행을 위한 지도 원리
4장 학년을 아우르는 뺄셈
5장 학년을 아우르는 곱셈
6장 학년을 아우르는 덧셈
7장 학년을 아우르는 나눗셈
8장 분수, 소수, 퍼센트 이해하기
9장 탐구를 이끌어내는 넘버토크
10장 넘버토크에 대한 Q&A
11장 더 나아가서
넘버토크Number Talks란, 학생들이 암산으로 계산 문제를 해결한 후, 그 전략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간단한 일상 연습이다. 이러한 넘버토크를 통해서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만의 방식으로 수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설득력 있는 논증을 만들고, 또래 친구들의 생각을 토대로 비평하면서 수학을 학습하게 되는데, 이때 놀라운 일이 발생한다.
학생들이 수학을 하는 것에 매우 흥미진진해하면서 아이디어 공유를 원하고, 절차적 풀이과정이 왜 그렇게 되는지 깊이 파고들면서, 점점 수학을 좋아하게 되고 수학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책을 번역하게 된 이유
미국에서 연구실 생활을 막 시작했던 시경문사 신간안내
절,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캐시 험프리Cathy Humphreys 교사의 유명한 수업 비디오를 처음으로 보게 되었다. 대학원 동료들과 수업 분석을 할 때였는데 너무 놀라웠다. 그 당시 한국에서였다면 답을 구한 후 바로 끝났을 문제인데, 이 수업에서는 한 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요구되고, 답이 맞든 틀리든 학생들의 생각이 모두 존중받으며, 다양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생소했다. 한편으로 이런 수업이 한국에서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대학원생으로 미국 내 다양한 초 · 중 ·고등학교 수학 수업을 비디오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녹화하고 수업 분석을 해보면서, 미국 내의 많은 수학 교사들도 어떻게 이러한 방식으로 수학 수업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고민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넘버토크Number Talks에 관한 이 책은 미국 전역의 많은 수학 교사들이 갖고 있는 이러한 고민에 조금 더 다가가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넘버토크는 현재 미국의 수학 수업을 변화시키려는 많은 교사들과 교사 연수자, 교사 교육자들이 활발하게 논의하고 수업에 적용하고 있는 수업 실태 중 하나로,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수학적인 전략과 아이디어들이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