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마이데이터의 등장 배경과 주요국 정책을 통한 고찰 / 조성은
Ⅰ. 마이데이터 등장 이전의 배경
Ⅱ. 주요국의 마이데이터 정책
Ⅲ. 국내 마이데이터 정책 논의와 현황
Ⅳ. 맺음말
제2장 데이터이동권의 법적 함의와 주요국 입법례 분석 / 정원준
Ⅰ. 서론
Ⅱ. 데이터이동권의 개념적 의의와 권리 성격
Ⅲ.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데이터이동권의 기능과 역할
Ⅳ. 해외 주요국의 입법례 비교
Ⅴ. 결론
제3장 개인정보보호범위의 차등화와 개인정보이동권의 대상 / 이성엽
Ⅰ. 서론
Ⅱ. 개인정보 보호범위의 차등화 필요성
Ⅲ. 개인정보의 유형별 분류
Ⅳ. 개인정보 규제유형과 차등적 해석 가능성
Ⅴ. 개인정보이동권의 대상에 관한 검토
Ⅵ. 결론
제4장 마이데이터 사업의 법적 성격과 진입규제-시장창설적 규제 정책의 적용가능성 / 계인국
Ⅰ. 서론
Ⅱ. 마이데이터 사업의 법적 성격
Ⅲ. 마이데이터 사업 규제
Ⅳ. 평가 및 개선방안
제5장 마이데이터와 데이터 가치평가 / 정용찬
Ⅰ. 데이터 경제와 데이터 가치평가
Ⅱ. 데이터 가치평가 방법론
Ⅲ. 데이터 가치평가와 마이데이터
제6장 산업별 마이데이터의 이론과 실무
Ⅰ.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의 이론과 실무 / 강현정
Ⅱ. 보건의료 마이데이터의 이론과 실무 / 고환경
Ⅲ. 공공분야에서의 마이데이터의 확대 / 윤주호
Ⅳ. 일반분야 마이데이터 법제 도입 / 고환경
발간사
지난 2022년 1월 5일 드디어 내 손안의 금융비서로 불리는 세계 최초의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 제공사업인 마이데이터 시대가 개막되었다. 마이데이터는 말 그대로 나의 데이터에 관한 의사결정은 내가 한다는 의미로, 종래 기업의 데이터 수집, 이용에 대한 소극적인 동의권만 가졌던 정보주체가 이제 데이터의 적극적인 이용 등을 포함해 나의 데이터의 운명을 직접 결정하게 된 것이다. 한편으로는 기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보다 잘 분석, 활용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이전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데이터 활용을 통한 혁신과 기업 간 경쟁도 촉발할 수 있게 되었다.
우선 신용정보법을 근거로 하여 금융 분야의 마이데이터가 시작되었다. 2020년 8월 시행된 신용정보법을 근거로 지금까지 59개 사업자가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받았다. 은행, 증권사, 카드사, 핀테크 업체, 저축은행·상호금융·신용평가사 등은 물론 최근에는 통신사까지 시장에 진입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정보를 이전하는 정보제공의무자는 500개사를 훨씬 넘어서는데 대부업체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제도권 금융회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많은 금융사의 데이터가 안전한 방법으로 거의 실시간으로 이동하게 된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그야말로 엄청난 데이터의 대이동이 일어나게 된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일로 그동안 금융당국을 비롯한 업계의 전폭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당장 일어나는 변화는 이제 정보주체 내지 금융소비자는 자신에 관한 금융데이터 거의 전부를 빠르고 편리하게 통합조회할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 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른 효과적인 맞춤형 자산·재무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의 성공 여부는 어떻게 하면 데이터 이동과 집중에 따른 데이터 유출 위험을 방지하면서도 대량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보주체에게 얼마나 감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있다. 내 데이터가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 통합, 조회가 기본이지만 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