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는 같은 편이야 : 안심 초등학교 1 - 마음챙김 (양장
저자 천펑웨이
출판사 대원키즈
출판일 2022-09-30
정가 13,000원
ISBN 9791192612492
수량
01 지금부터 우리는 같은 편이야
02 행운의 신이 찾아왔다
03 조마조마 시험지 채점
04 시험지 지키기
05 고자질하면 가만히 안 둬
06 단호한 말투
07 용감한 거절
08 나의 롤모델
09 화장실 귀신
10 특별한 친구 안 할래
‘같은 편’이 되어 준 친구의 말을 거절해도 될까?
계속 ‘같은 편’이 되기 위해서는, 내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면 안 될까?

초등학교 3학년은, 정서적인 면에서 ‘또래’의 개념을 인식하고 그룹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신과 마음이 맞는 친구를 찾고, 친구끼리 그룹을 이루지요. ‘나’에서 ‘우리’라는 작은 사회 속으로 발을 내딛는 것입니다. 그만큼 아이들은 혼란을 느낍니다. 혼자서는 불안하고, 그룹에 속함으로써 안정감을 얻으려 하는데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그룹과 맞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에 빠집니다. 비단 아이만의 고민이 아닙니다. 어떤 그룹이나 무리에 소속되면, 누구나 한 번쯤은 하는 고민입니다. 타이완의 아동 문학상 수상자인 작가 천펑웨이는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같은 편이야’의 이야기에서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해결해 보자고 제안합니다.

책의 주인공 쑨화퉁은 아빠의 직장 때문에 안심 마을로 이사하고, ‘안심 초등학교’ 3학년 정반에 전학을 옵니다. 화퉁은 새 학교, 새 선생님, 새 친구들의 낯선 환경에 놓여 긴장하는데요. 단발머리의 위칭이 화퉁에게 먼저 손을 내밉니다. 화퉁은 위칭의 손을 잡으면서 안정감을 찾게 되고, 둘은 그날부터 ‘같은 편’이 됩니다. 화퉁은 처음 사귄 위칭이 자신과 마음이 통하는 친구라서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칭은 ‘같은 편’이라는 이유로, 화퉁에게 자신처럼 장난치거나, 하고 싶지 않을 일을 해 달라고 부탁하고, 화퉁이 싫어하는 일도 서슴없이 합니다. 또 화퉁이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좋겠네. 쉬는 시간에 놀아 주는 사람도 있고. 내가 집에 가면 어떻게 될지 뻔히 알면서 그렇게 신나게 노니?”
- 본문 49쪽 중에서

“지금 날 살릴 사람은 너밖에 없어!”
“내가 널 살리다니, 그게 무슨 말이야?”
“시험지 좀 빌려줘. 집에 가져가서 엄마한테 보여 드리게.”
- 본문 59쪽 중에서

“다른 사람이 입을 댔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