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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글짜씨 22 : 글자체의 생태계: 생산, 유통, 교육
저자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출판사 (주안그라픽스
출판일 2022-10-05
정가 30,000원
ISBN 979116823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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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김기창, 장수영 ● 한국 글자체 디자인 연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좌담
『글짜씨』 22호 라운드 테이블

1부 - 글자체의 유통
편집부 ● 이용제 인터뷰: 마켓히읗, 텀블벅, 그리고 오늘폰트를 통한 대안적 글자체 유통 실험
강인구 ● 온라인 시대의 글자체 유통 방식
강주연 ●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과 한글 글자체 디자인 생산의 관계
구모아 ● AG 타이포그라피연구소의 디자인 방법과 AG Font
신덕호 ● 2000?2020 소규모 글자체 회사 관찰기
편집부 ● 더 디나모 업데이트: 투명한 글자체 생태계를 위하여
이노을 ● 퓨처 폰트의 글자체 유통 실험

2부 - 글자체의 교육
박진현 ● 학교 밖의 글자 디자인 교육
노은유 ● 국내 글자체 디자인 교육에 대한 나의 경험
편집부 ● 디자인 대학교의 타이포그래피 교과 현황 (2010?현재
함민주 ● 2010년대 유럽의 글자체 디자인 교육: 영국 레딩대학교와 네덜란드 왕립예술학교를 중심으로

3부 - 글자체의 형태
편집부 ● 안삼열 인터뷰: 고전과 현대를 절충하는 본문용 글자체를 향해
편집부 ● 김태헌 인터뷰: 과거에 승리하는 방법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뿐
편집부 ● 류양희 인터뷰: 내 이름으로 발표한 글자체지만 실은 가족의 팀 작업

비평
우유니 ● 상자 속 낱장의 묘술
조소희 ● 이처럼 묘하고 낯선 신세계
제임스 채 ● 집합 이론

논고
김민지 ● 폴드북을 활용한 다시점 이미지 표현
이재환 ● 그래픽 디자인 작품의 소비 및 배포 창구 변화와 그 형태적 특성
‘1부’에서는 글자체 생산과 유통의 새로운 체계와 기술을 탐구한다. 글자체 분야 전반에 영향력을 펼쳐온 이용제 디자이너를 만나 마켓히읗, 텀블벅, 실험적 글자체 구독 서비스 ‘오늘폰트’에 이르는 대안적 유통 실험에 대해 들었다. 강인구는 「온라인 시대의 글자체 유통 방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크라우드펀딩, 단일 결제 서비스를 비교하고, 사용자에게 유리한 서비스와 생태계의 지속성을 고민한다. 강주연은 글자체 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꾼 산돌 클라우드 서비스의 창안 과정과 가능성, 글자체 디자이너와의 공생을 위한 과제를 조명하고, 구모아는 체계적 창작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투자를 병행하는 AG 타이포그라피연구소와 AG Font에 대해 설명한다. 신덕호는 「2000-2020 소규모 글자체 회사 관찰기」에서 유럽 독립 글자체 회사의 유통 흐름을 꼼꼼히 기록하고, 이노을은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매개로 글자체를 인큐베이팅하는 ‘퓨처 폰트’를 자세히 소개한다. 글자체 회사 ‘디나모(Dinamo’와의 인터뷰에서는 뉴스레터와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홍보 방식과 메신저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적으로 연결된 작업 방식에 관해 물었다.

‘2부’에서는 국내외 글자체 디자인 교육 현황을 살폈다. 박진현은 한글 타이포그래피 대안 교육의 대표적 주체인 ‘한글타이포그라피학교’의 역사와 성취, 그곳에서의 경험을 썼다. 노은유는 10여 년간 대학에서 글자체 디자인 교육을 담당하며 축적한 커리큘럼과 수업 과정을 자세히 풀었고, 함민주는 유럽 글자체 디자인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영국 레딩대학교와 네덜란드 왕립예술학교의 글자체 디자인 석사 프로그램을 비교했다.

‘3부’에서는 안삼열, 김태헌, 류양희와 같이 2010년대 글자체 디자인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디자이너들을 인터뷰해 2000년대에 어떠한 과정을 거쳐 지금의 글자체 디자인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었는지 당대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했다. 개별 글자체 디자인과 사건을 하나하나 살피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독자의 자유로운 연상을 통해 『글짜씨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