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면의 특징]
■ 이론의 단순한 나열보다는 요점을 중심으로 개념 및 추세를 소개하였다. 또 학생들이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가능한 한 쉬운 표현으로 내용을 설명하였다.
■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각 장마다 포함시켰다.
-오늘의 주제: 각 장의 주제와 관련한 개념을 미니사례를 통해 소개
-알아봅시다: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이나 용어 등에 대한 쉬운 설명이나 기업응용 사례
-핵심체크: 각 장에서 공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핵심문제
[내용면의 특징]
e-비즈니스의 핵심 내용과 더불어 최근 e-비즈니스의 동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4부로 나누어 자세히 다루었다.
■ 제 1 부 e-비즈니스 기반 구조: 오늘날 e-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한 인터넷과 정보화 사회의 개념, 적극적인 소비자의 참여를 가져온 웹 2.0, 유연한 기술적 인프라를 보장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무궁무진한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는 빅데이터 기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제2부 e-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e-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e-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방안을 설명하였다. 또한 e-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과 보안 전략, 그리고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제3부 e-커머스 전략과 관리: e-비즈니스를 구성하는 핵심인 e-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B2C e-커머스와 B2B e-커머스에 대해 좀더 심도 있게 살펴보았다.
■ 제4부 최신 e-비즈니스 동향: 최근 e-비즈니스 관련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소셜 커머스, 큐레이션 비즈니스, 그리고 핀테크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 및 다양한 사례를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