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컴퓨팅 사고의 구성과 활용 방법
스크래치 3.0
스크래치 3.0 소개 | 스크래치 명령 블록 | 스크래치 화면 인터페이스 | 스크래치 확장 기능의 활용
PART 1 컴퓨팅 사고의 개념(CT Concept
Chapter 1 동작(Motion-움직임 제어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2 형태(Looks-형태 제어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3 소리와 음악(Sound & Music-소리와 MIDI 제어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4 이벤트(Events-이벤트 실행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5 반복과 펜(Loop & Pen-스크립트 반복 제어하기/펜 조절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6 조건과 감지(Condition & Sensing-스크립트 조건 제어하기/프로젝트의 정보 감지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7 연산(Operators-연산과 문자열 조작하기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실습하기 | 5. 프로젝트 과제
Chapter 8 변수와 나만의 블록(Variables & My Blocks-값이나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1. 블록 기초 | 2. 블록 따라잡기 | 3. 예제 엿보기 | 4
이 책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코딩 교육의 진수를 보여준다. “코딩 교육이 가야 할 방향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는 것이다.”라고 이 책의 저자들이 말하듯,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코딩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컴퓨터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알고리즘 학습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완전 정복한다.
2019년 1월 정식 출시된 스크래치 3.0으로 컴퓨팅 사고를 잡는다!
컴퓨터의 언어인 코드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으로 단순화하여 해결하는 과정이 컴퓨팅 사고이다. 컴퓨팅 사고는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반복 훈련을 통해 기를 수 있는데, 스크래치는 알고리즘을 훈련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하다.
스크래치는 2007년 1.0이 개발된 이후 1.4 버전에서 안정화되었고, 2.0 버전으로 개선되면서 온라인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에서 개발된 스크래치 2.0 버전의 소스들은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해 개발, 공유, 리믹스, 재창조의 과정을 거치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 배가와 컴퓨팅 사고 신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2019년 1월 3.0으로 버전이 업데이트된 스크래치는 pc 환경에서만 작동하던 프로그램을 태블릿 및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웹 서비스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서 더한층 진일보하였다. 스크래치 3.0은 이전 버전에서 빠져 있던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과 확장 라이브러리 기능을 강화하여 훨씬 쉽고 편리하게 컴퓨터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융합형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볼 수 있어, 컴퓨팅 사고력을 쑥쑥 기를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스크래치 3.0의 각 명령 블록의 개념과 사용 방법을 제시하며, 컴퓨팅 사고의 개념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의 문법 구조와 명령어를 예제 코드와 함께 익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코딩의 기본 기능을 연습하면서 컴퓨팅 사고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