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해고, 임금, 퇴직 등을 두루 다뤄
소상공인의 고민을 타파해 줄 인사·노무 매뉴얼
소상공인 및 기업 대표를 위한 인사·노무 필수 지침서가 나왔다. 직원을 1명이라도 고용한 사장님, 대표님들이라면 책 ‘인사노무 ESG 실천매뉴얼’은 한 권으로 ESG 경영과 채용부터 퇴직까지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실제 발생한 사례를 예시로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혹은 어떻게 사전 방지할지 다루며, 보다 더 쉽게 관련 법령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책은 입사부터 퇴사까지 실제 인사·노무의 과정을 주제로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근로계약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하는지, 근로시간과 휴일, 휴직, 임금의 관한 명확한 기준은 무엇인지, 해고와 퇴직금은 어떻게 처리 및 관리해야 하는지 등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또한 각 주제별 Q&A 형태의 각종 사례는 실제 발생한 사례로 단순히 지식 전달을 넘어, 더욱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한 가지 예로 “직원을 채용하면 근로계약서를 써야 한다던데, 얼마나 일할지도 모르는 아르바이트생이나 한두 달 일할 사람도 근로계약서를 꼭 써야 하나요?”와 같은 누구나 궁금해하고 헷갈려 하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이에 책은 근로계약서의 개념과 유의사항을 설명해 주며, 도움되는 팁도 함께 제시하여 알차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노무의 중요성이 커진 이때, 놓쳐서는 안 될 쉽고 정확한 인사·노무 정보를 얻고 싶은 독자라면 누구에게든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아울러 기업을 경영하는 이가 아닌 근로자라도 임금과 해고 등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방법으로 이 책을 제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