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RECIPE 1
글을 쓰고 싶은데 왜 쓰지 못할까
글을 쓰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
RECIPE 2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를 때를 위한 처방전
당신의 ‘모른다’는 어떤 유형?
처음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도중에 막히면 그다음부터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
아이디어 100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
RECIPE 3
다양하게 변주해본다
스토리라인이 같아도 무수한 변주는 가능하다
시대와 장소
실습 1
아이디어 100
실습 2
아이디어 100
고장이 바뀌면 풍습도 달라진다
실습 3
응용 실습
작품 예시 1 현대의 도쿄 도라노몬을 무대로 한 모모타로 이야기
작품 예시 2 백악기 후기 북미 대륙을 무대로 한 모모타로 이야기
RECIPE 4
문체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변주해본다
문체란 무엇인가
어휘의 선택
추상적인 말 ↔ 구체적인 말
고유어 ↔ 한자어
명사구·관용구 ↔ 독립된 문장
문체를 의도적으로 바꿔본다
실습 4
작품 예시 3 이솝 우화 ①
작품 예시 4 이솝 우화 ②
RECIPE 5
캐릭터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변주해본다
인물이 바뀌면 스토리도 달라진다
스스로 행동하느냐, 행동하지 않느냐
적극적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느냐, 맺지 않느냐
캐릭터 매트릭스
캐릭터의 성격을 바꿔본다
실습 5
작품 예시 5 헨젤과 그레텔 ①
작품 예시 6 헨젤과 그레텔 ②
RECIPE 6
장르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변주해본다 ① 전문직업물
만약 모모타로 이야기의 결말이 새드 엔딩이라면?
장르의 분류
전문직업물―만약 모모타로의 직업이 ○○○라면?
아이디어 100
실습 6
작품 예시 7 파티시에 모모타로
작품 예시 8 택시 운전사 모모타로
RECIPE 7
장르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변주해본다 ② 호러물
독자는 왜 공포를 느낄까
실습 7
작품 예시 9 도깨비
쓰고는 싶은데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다?
스토리라인이 같더라도 구성 요소를 조금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플롯은 무한대로 변주될 수 있다!
“글을 쓰고 싶은데 왜 쓰지 못할까?”라는 말은 바꿔 말하면 자신이 무엇을 쓰고 싶은지, 어떻게 쓰고 싶은지 ‘파악하지 못한’ 상태이거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그런 경우 컴퓨터 앞에, 책상 앞에 앉아 있는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리 없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 여러분이 쓰고 싶은 ‘바로 그것’은 아니더라도 ‘비슷한 무언가’가 있다면 어떨까요? -마루야마 무쿠
저자 마루야마 무쿠가 앞서 쓴 두 책 《스토리텔링 7단계》와 《대중을 사로잡는 장르별 플롯》이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플롯의 원리를 설명한 책이라면, 이번 책 《같은 소재도 다른 이야기가 되는 글쓰기 매뉴얼》은 지난 십수 년간 작가 지망생들과의 글쓰기 교육 현장에서 얻은 저자의 글쓰기 방법론이라는 점에서 ‘스토리텔링 3부작’의 실전 응용편이라 할 수 있다.
사실 글쓰기 방법론에 관한 책은 많지만, 그런 책들을 봐도 여전히 글쓰기가 해결이 안 되는 이유는 바로 ‘글감’ 때문이다. 많은 작가가 세상에 없는, 독창적인 이야깃거리를 찾아 고군분투하지만, 사실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찾는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실제로 우리가 기억하는 수많은 소설과 영화 속 이야기들은 비슷한 설정과 소재에서 출발한 작품이 대다수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에 열광하는 이유는 클리셰를 따르는 듯하면서도 그것을 쏙쏙 비켜나가는, 같은 소재임에도 다른 이야기를 엮어가는 작가 고유의 개성과 고민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소재가 떠오르지 않아 괴롭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답답하다면, 지금 바로 우리 주변의 익숙한 이야기부터 찾아보자. 글쓰기 재료는 우리 가까이에 얼마든지 있다.
[모모타로 이야기의 기본 스토리라인]
강가에 떠내려온 복숭아에서 한 아이가 태어났다. 이를 발견한 노부부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