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셈ㆍ뺄셈의 발견
1장 덧셈, 뺄셈의 기초
01 모으기
02 덧셈식으로 나타내기
03 덧셈하기 1
04 덧셈하기 2
05 가르기
06 뺄셈식으로 나타내기
07 뺄셈하기 1
08 뺄셈하기 2
09 0을 더하거나 빼기
10 덧셈과 뺄셈
2장 받아올림, 받아내림이 없는 덧셈과 뺄셈
11 (몇십몇+(몇
12 (몇십+(몇십, (몇십몇+(몇십몇
13 (몇십몇-(몇
14 (몇십-(몇십, (몇십몇-(몇십몇
15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16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17 세 수의 덧셈
18 세 수의 뺄셈
3장 받아올림, 받아내림의 기초
19 10이 되는 모으기와 가르기
20 십몇 모으기와 가르기
21 (몇+(몇의 계산
22 10이 되는 더하기, 10에서 빼기
23 두 수의 합이 10인 세 수의 덧셈
24 가르기 하여 덧셈하기
25 뒤에 있는 수를 가르기 하여 뺄셈하기
26 앞에 있는 수를 가르기 하여 뺄셈하기
27 받아올림,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
4장 받아올림,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
28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29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30 받아올림이 두 번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31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32 (몇십-(몇십몇
33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34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35 받아올림이 여러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36 십의 자리에서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37 받아내림이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5장 덧셈과 뺄셈의 응용
38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덧셈하기
39 여러 가지 방법으로 뺄셈하기
40 덧셈과 뺄셈의 관계
41 □의 값 구하기
42 세 수의 덧셈, 세 수의 뺄셈
43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곱셈ㆍ나눗셈의 발견
※ 1~3학년 덧셈과 뺄셈, 이 책 한 권으로 마스터합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덧셈과 뺄셈은 1학년 1학기 ‘덧셈과 뺄셈_모으기와 가르기’부터 3학년 1학기 ‘덧셈과 뺄셈_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까지 나옵니다. 이 책은 1~3학년에 나오는 덧셈과 뺄셈의 모든 기초 개념부터 응용문제까지 한 권에 담아서 예습과 복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전천후 문제집입니다. 각 학년별 권장 진도표에 맞춰 공부하고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 2~4학년 곱셈과 나눗셈, 이 책 한 권으로 마스터합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곱셈, 나눗셈은 2학년 1학기 ‘곱셈_여러 가지 방법으로 세기’부터 4학년 1학기 ‘곱셈과 나눗셈_(세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까지 나옵니다. 이 책은 2~4학년에 나오는 덧셈과 나눗셈의 모든 기초 개념부터 응용문제까지 한 권에 담아서 예습과 복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전천후 문제집입니다. 각 학년별 권장 진도표에 맞춰 공부하고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메타인지 학습법을 적용한 ‘설명하기’
‘9×4=36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48÷8=□에서 □ 안에 알맞은 수를 곱셈식으로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해 보세요.’
위와 같은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는 아이는 많지 않습니다. 이는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을 기계적으로 연습만 했을 뿐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개념연결 덧셈?뺄셈의 발견』을 학습하며 곱셈과 나눗셈의 기초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하였으며 『개념연결 곱셈?나눗셈의 발견』에는 타인에게 설명하는 문제를 제시하여 이를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아이의 설명을 들어보고 해당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타인에게 설명하는 학습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 수학 개념이 체화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설명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