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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넥스트 빌리언 달러 : 앞으로 10년, AI의 진짜 임팩트가 몰려온다
저자 정두희
출판사 청림출판그룹(주
출판일 2022-04-20
정가 17,000원
ISBN 978893521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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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넥스트 빌리언 달러, 그 대담한 도전

1장 : AI의 배신

기업 현장에 들어온 AI
왜 AI 기업의 90%는 수익 창출에 실패하는가
3차 산업혁명 전략에 멈춘 기업들
우리에게 다가오는 7가지 변화

2장 : 무명 스타트업의 반격

AI 유니콘은 언제 어디서나 탄생할 수 있다
개념을 파괴하면 임팩트가 터진다
AI는 10%가 아닌 10배 혁신하는 도구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선사하라
소수의 AI 기업만이 시장을 만들어낸다

3장 : 10억 달러짜리 문제를 찾아라

왜 10억 달러짜리 기술로 100달러짜리 문제를 푸는가
거대한 기회를 찾을 넓은 시야를 갖추었는가
AI로 임팩트를 폭발시키는 6가지 영역

4장 : 기적을 모델링하라

AI 냉장고가 아무 감흥을 주지 못하는 이유
기술이 아닌 가치를 구현하라

5장 : 임팩트를 터트릴 AI 신제품을 개발하라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라
파괴적 AI 제품을 만드는 새로운 프로세스
임팩트를 창출하는 AI 신제품 디자인
펩시가 과자를 개발하는 방법
탁월한 수익 모델 없이 임팩트 없다

6장 : 데이터, 확보하지 말고 창조하라

당신의 기업은 ‘찐’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가?
데이터에도 창조성이 필요하다
데이터 없는 출판업에서 찐 데이터가 샘솟는 비밀
없던 데이터를 만드는 기술

7장 : 메타버스 시대, AI로 융합하라

AI가 거울을 재창조하는 방법은 100가지 이상
메타버스가 가져오는 3가지 기회
AI가 메타버스와 만나면 임팩트가 터진다

8장 : 기술을 가지고 노는 슈퍼팀을 만들어라

인재 확보가 우선이다
외부 AI 인재를 활용하는 법
임팩트를 창출하는 슈퍼팀의 5가지 조건
보랏빛 브릿지가 필요하다
AI와 함께 일하는 법을 터득하라

에필로그 임팩트를 만드는 6가지 공식, IMPACT
참고문헌
“대전환기의 수많은 AI 비즈니스 모델들
왜 어떤 기업은 떠오르고 어떤 기업은 사라져가는가”

미국의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의 조사에 따르면 이미 2021년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들이 AI를 통해 거둔 매출은 2,418억 달러로 전년 대비 15.7퍼센트 증가했다. 2022년은 18.8퍼센트의 성장을 예측하며 2024년에는 매출이 5,0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I가 글로벌 시장의 자본을 강력한 흡입력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AI는 기업에게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줄 수 있는 거대한 잠재성이 있는 기술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AI를 도입했다고 모든 기업이 기적의 주인공이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AI를 통해 실질적인 수익을 얻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표적인 기업은 중국의 바이트댄스로 AI 기반의 사용화 맞춤화 콘텐츠를 제공해 대표적인 AI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미국의 핀테크 기업인 스프라이트도 머신러닝 기반의 사용자 실시간 인증 및 거래 분석 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95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지닌 AI 유니콘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이 기업들은 모두 설립된 지 얼마 안 된 신생 기업들이고 AI를 전략 도구로 사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성공했다. 그렇다면 AI 도입에도 불구하고 성장하지 못한 기업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AI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는 데 의의를 두고 기술의 잠재성을 비즈니스에 잘 접목해 뚜렷한 가치를 창출해내지 못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는 AI를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업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해내야만 한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은 가치를 창출해내지 못한 것일까?

바로 3차 산업혁명 시대의 오래된 방식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다루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상황에서는 데이터에 기반해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