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교양교육의 개념과 역사
제1장 엔그램뷰어를 활용한 교양교육 개념분석
1. 들어가는 말
2. 디지털 인문학과 구글 엔그램뷰어
3. 엔그램뷰어를 활용한 교양교육 기본개념 사례분석
4. 나오는 말
제2장 대학 설립 초기의 교양교육 전통과 그 창조적 재생
1. 들어가는 말
2. 대학 설립 초기의 교양교육의 전통
3. 대학 교양교육 전통의 창조적 재생
4. 나오는 말
제3장 AI 시대 교양기초교육의 교수학적 재음미
1. 들어가는 말
2. AI 시대와 포스트휴먼의 도전
1 메가트렌드, 제4차 산업혁명, AI
2 AI 미래상과 포스트휴먼의 도전
3. 교양기초교육의 교수학적 재검토
4. 나오는 말
제2부 교양교육의 혁신과 진화
제4장 한국형 리버럴아츠 칼리지의 가능성 탐색
1. 들어가는 말
2. 미국 대학의 LAC 전통과 발전
3. 한국형 리버럴아츠 칼리지는 가능한가
4. 나오는 말
제5장 유럽 리버럴아츠 칼리지의 최근 동향
1. 들어가는 말
2. 유럽의 대학 교양교육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3. 유럽의 리버럴아츠 칼리지 유형
1 리버럴아츠 칼리지 유형
2 유니버시티 칼리지 유형
3 대학 내 리버럴아츠 칼리지 프로그램 유형
4. 나오는 말
제6장 리버럴아츠 교육의 새로운 방향 탐색
1. 들어가는 말
2.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교양교육표준안」 검토
3. 새로운 리버럴아츠 교육의 가능성 탐색
1 AI 시대의 공통교양으로서의 ‘인간학’
2 ‘뉴리버럴아츠’의 가능성과 한계
4. 나오는 말
제3부 대학 인성교육과 고전교육
제7장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1. 들어가는 말
2.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검토
1 대학 인성교육의 목적
2 대학 인성교육의 내용
3 대학 인성교육의 방법
4 대학 인성교육의 평가
3. 나오는 말
제8장 대학 인성교육으로서 ‘삶의 치유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가능성 탐색
1. 들어가는 말
2. 대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