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 새로 쓰는 『출판 창업』
2. 출판 창업의 중심, 문학시장
3. 문학출판사 창업자의 자세
4. 오랜 경력자들은 왜 출판 창업을 두려워하는가?
5. 출판 창업자는 콘텐츠의 잠재력을 간파해내는 사냥꾼이 되어야 한다
6. 출판 창업에 성공하려면 세분시장부터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7. 하이콘텍스트의 시대, 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을 찾다
8. 출판사는 콘텐츠 메이커로 변신해야 한다
9. 독자를 크리에이터로 존중하는 멤버십 비즈니스가 되어야 한다
10. 출판사가 20년을 버티려면 어떤 능력부터 갖춰야 할까?
11. 창업하는 순간에 장기적인 비전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12. 출판 창업자가 갖춰야 할 근본적 미덕 세 가지
13. 팬덤을 가진 이들이 출판 창업을 꿈꾸는 이유
14. 팔리는 텍스트를 최대한 빨리 확보하는 법
찾아보기
현재 우리는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사물과 인간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를 살고 있다. 출판은 아날로그적이라는 인식이 강해 곧 사양산업이 될 거로 예상됐지만, 우려와는 달리 그 어떤 산업보다 디지털 기술을 유연하게 받아들이며 계속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다. 이렇듯 이전과는 적잖이 달라진 환경에서 새롭게 출판사를 차리려는 이들이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선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까. 이 책에서는 종이책에만 의존하던 기존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법을 제시한다.
먼저 웹툰·웹소설 플랫폼이 엄청난 기세로 성장하고 있는 현재, 출판 시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문학 출판이 디지털 출판과 지적재산권 수입 등으로 위기를 돌파할 방법을 고민해본다. 더불어 논픽션으로 창업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어떤 준비 과정이 필요한지 해설한다. 독자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멤버십 비즈니스 활용법과 실제 성공 사례, 소셜 미디어 활용법, 팬덤의 중요성 등 초연결사회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도 다룬다. 이와 함께 모바일로 이동한 콘텐츠 생산과 소비의 형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분석하고, 클라우드를 활용한 공동 집필 등 실제 사례를 소개한다.
1인출판을 꿈꾸는 이들의 필독서!
창업 준비부터 마케팅까지 성공을 부르는 전략 수업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약 40년 동안 출판계에서 쉬지 않고 활동해온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현실적인 조언을 담았다는 것이다. 과거 저자는 편집자와 영업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발행인이자 출판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렇기에 누구보다 편집자, 영업자, 발행인의 일을 잘 알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 창업 초심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추려낼 수 있었다.
저자는 과거 자신이 출판 영업자로 일하면서 『소설 동의보감』,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등을 어떻게 베스트셀러로 만들 수 있었는지 그 과정과 비결을 상세히 설명하고, 그때와 현재의 마케팅 방식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분석한다. 또한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를 종이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