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언어와 문화
저자 왕방.왕파
출판사 역락
출판일 2022-09-20
정가 60,000원
ISBN 9791167423269
수량
문화 분석이란 의미를 탐구하는 해석과학이다. 문화 분석으로 한 나라의 역사, 문학 그리고 사고방식을 익히고 어둡고 몽롱해 보인 인류의 기타 분야들을 밝힐 수 있다고들 한다. 문화언어학은 이런 문화 분석과 언어 분석을 함께 하는 과학이다.
동양문화권에 속한 한국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고 두 나라의 문화에는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아 즉 대동소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언어 면에서는 중국어와 한국어는 서로 다른 어족에 속하고 기본적인 문법 구조도 엄염히 다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슷한 문화 배경에서 나타난 서로 다른 중한 두 나라 언어를 비교하여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탐구하고, 이전의 동서양 문화언어비교에서 발견하기 힘든 더 많은 비교점과 특점을 밝히고자 한다. 한 마디로 본 연구는 ‘大同’ 속에서 ‘小異’를 찾는 것이다.
이전의 한국에서의 문화언어 비교연구는 대부분 한국인 중심으로 서양문화와의 비교에서 전개된 실정이다. 중국인을 중심으로 한 한국문화연구는 중국문화가 한국에서의 전파에 더 관심을 쏠리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인의 시각으로 한국 문화와 언어를 연구하여 중한 두 나라 문화와 언어의 미시적 차이점을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더 객관적으로 면밀하게 한국문화언어를 분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문화의 전체를 망라한 『한국자연문화언어학』, 『한국생활문화언어학』, 『한국정신문화언어학』, 『한국문화언어학 총론』 및 『언어와 문화』 등 다섯 부를 포함하는데 한국문화를 전면적으로 묘사한 기초에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중에 『한국자연문화언어학』, 『한국생활문화언어학』, 『한국정신문화언어학』, 『한국문화언어학총론』 등 네 책은 한국문화와 한국어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에 『언어와 문화』는 서로 다른 문화배경에서의 거시적 연구와 미시적 연구가 서로 결합된 문화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고 총 18장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 부분(1-5장은 ‘감각·체험·문화와 언어’인데, ‘촉감과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