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서문
1장 왜 스토리텔링을 하나
스토리텔링의 기술············ 17
스토리텔링과 비즈니스·········· 24
스토리텔링의 재미············ 27
2장 스토리란 무엇인가?
스토리의 정의·············· 35
스토리의 구조·············· 44
3장 애드리브적 사고방식
‘맞아, 그리고’라고 말해라 ········ 76
4장 아이디어 공장
그 말을 들으니 생각나는데 ········ 87
제시어로 가지치기············ 92
초고 게워내기·············· 98
5장 피드백 주고받기
작가 회의실···············103
합기도 ················ 108
6장 묘사와 진행
묘사와 진행···············116
7장 착 달라붙는 스토리
스토리의 영점 맞추기 ··········123
스토리텔링의 S.U.C.C.E.S.S 시스템 ····125
모스(Moth 원칙 ·············139
8장 무엇에 대한 스토리인가
‘그날 이후…’부터 시작해 보자 ······156
스토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 160
줄거리가 주제를 뒷받침하는가?······166
물러나 보기, 들어가 보기·········167
시간에 따라 스토리가 어떻게 변화하는가? ·173
9장 스토리 기억하기
스토리텔러를 위한 기억법 ········181
10장 시작과 끝
시작은 강렬하게·············199
착 달라붙는 결말 ··········· 202
스토리를 말하기 전 마지막으로 할 일 ·· 209
비법은 이렇다··············214
11장 스토리텔링 쇼
스토리텔링 쇼의 종류 ··········219
관객 앞에서 공연하기 ········· 228
스토리텔링 쇼를 직접
나의 평범한 일상이 누구나 듣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스토리가 된다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김없이 자기 경험과 모험담을 스토리로 풀어놓는 사람들이 있었다. 디지털 시대가 되었지만 온라인에서도 스토리는 여전히 건재했다. 최근 우리는 전례 없는 단절의 시대인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막 지나왔다. 이제 코로나가 한풀 꺾이자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다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졌다.
우리 안에 스토리는 늘 차고 넘친다. 매일매일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사실은 스토리의 씨앗이다. 모든 씨앗이 다 맛있진 않은 법이다. 그러니 조금만 물을 주고 가꾸면 남들이 듣고 싶어 하는 그럴듯한 스토리로 자라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만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스토리를 말한다. ‘좋은’ 스토리가 아닐까 봐, 혹은 재미있는 스토리가 아니어서 사람들이 지루할까 봐 겁을 내기 때문이다.
모임에서 주목받는 사람들의 스토리를 잘 들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보인다. 아무리 짧은 이야기라도 기승전결이 있고, 스토리의 주제가 심플하며, 말할 때 머뭇거림이 없다. 혹시 즉흥적으로 꺼낸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진짜 매력적인 스토리는 아마 여러 번의 리허설을 거쳤을 것이고, 사람들의 피드백도 반영했을 것이고, 스토리의 구조에도 신경 썼을 것이다. 즉 우리에게도 스토리를 ‘짜고’ ‘말해보고’ ‘반응을 보는’ 시간이 필요했다는 것이다.
겨우 용기를 내서 내 이야기를 했는데 반응이 안 좋았다고 기죽을 일이 아니다. 매력적인 스토리란 일상의 이야기에서 매력적인 스토리로 변신해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이 바로 그 ‘과정’을 초간단 속성 매뉴얼로 쉽게 알려줄 것이다.
추천사에 이런 글귀가 있다. “당신의 스토리가 당신을 대화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줄 것이며, 언젠가 영화로 만들어질지도 모르고, 어쩌면 무대에서 관객들을 쥐락펴락할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믿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