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책이 사람을 만든다
1장.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1. 큐레이션
문제 해결자
2. 북큐레이션
북큐레이션은 ○○이다
3. 책장편집
책에 가치와 생기를 입히다 / 일본 츠타야 서점
4. 목적을 가진 프로젝트
개인별 맞춤 북큐레이션
2장. 철학을 담은 북큐레이션은 이렇게
1. 기준
기준 설정의 예시
2. 테마
북큐레이션은 북디스플레이가 아니다 / 시사적인 사건에서 생성하기
알려진 영화로 생성하기 / 특별한 행사로 생성하기
게임( TV프로그램 으로 생성하기 / 장소불문 북큐레이션 테마의 예시
3. 선별
많으면 없는 것과 같다 / 어떻게 골라낼까 / 대중에 맞추어 도서를 선별할 때
4. 배치
한 사람을 위한 독서습관 프로젝트 / 어떻게 배치할까
5. 전시
책에 대한 독창적인 재해석 / 어떻게 보여줄까
3장. 북큐레이터는 누구인가
1. 큐레이터
2. 북큐레이터
북큐레이터의 전문성은 독서력 / 서점에서 / 도서관에서
독서교육 현장에서 / 가정에서
<북적북적> 조선시대에도 북큐레이터가?
4장. 책과 사람을 연결하는 힘
1. 내 이야기
책을 좋아하게 한 결핍 / 나를 살려낸 독서
2.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 나만의 답을 찾게 해주는 안내자
3. 읽기 위하여
애독자는 습관으로 독서한다 / 독서습관 들이기
4. 그 사람을 위하여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은 독서의 이유
5장. 독서습관을 높이는 힘
1. 때 맞추어
두뇌발달과 독서습관 /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라
2. 교육이라서
3. 서로 다른 출발
부담이 없어야 한다 / 관심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목적에 맞아야 한다 / 강점을 극대화해야 한다
<북적북적> 다중지능을 활용한 북큐레이션
다중지능의 특징에 따른 북큐레이션
6장. 창의적인 북카테고리
1. 나를 위한 북큐레이션
2. 커피 책 큐레이션
사람과 책, 책과 책, 전혀 다른 생각들을 이어주는 힘
북큐레이션은 모든 사람이 책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모든 책이 독자를 찾아낼 수 있도록 사람과 책을 연결하고, 책과 책을 연결해준다. 이 책은 애쓰지 않아도 책 내용을 기억할 수 있고 한 권의 책이 가진 여러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책의 활용도를 높이는 북큐레이션을 이야기한다.
* 1장에서는 큐레이션과 북큐레이션의 개념을 설명하며 출판시장에서 북큐레이션의 필요성과 의미를 알려준다.
* 2장은 북큐레이션 과정을 바탕에 두고 북큐레이터의 철학과 관점이 담기기까지의 흐름을 이야기한다.
* 3장에서는 미술관 큐레이터로 시작된 큐레이터의 개념과 활동이 오늘날 어떻게 확대되어 적용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책이 있는 각 현장에서 북큐레이터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다.
* 4장과 5장은 우리 삶에서 독서가 필요한 이유를 저자의 주관적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생애주기별 발달과업에 따른 독서의 필요성을 정리한다. 두뇌발달 시기에 따른 습관형성의 적기를 알려주고 개인마다 다른 독서의 취향과 출발에 대해 말한다.
* 6장에서는 북큐레이션 기준을 개인의 목적에 맞춰 설정하고 카테고리를 나누어 큐레이팅하는 사례를 제시한다.
* 7장은 개인서가부터 서점, 북카페, 도서관 등 북큐레이션이 필요한 공간의 현장 사례와 함께 공간의 특수성에 따른 북큐레이션 기획을 생각해본다.
북큐레이션은 독서습관 형성 프로젝트
북큐레이터란 독자들에게 맞는 책을 적재적소에 추천해, 책과 사람을 연결시키고 궁극적으로 그들을 올바른 삶의 길로 인도하는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저자는 북큐레이션 열풍이 잠깐의 트렌드로 그치지 않으려면 ‘지속적인 교육’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특히 습관이 형성되는 유아기에 책 읽는 것이 즐거움을 느끼게 해줘야 하고 어른들의 욕심에서 아이들의 독서 목표를 설정하면 안 된다고 역설한다. 어렸을 때 자유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자기 주도적 독서’를 가능해진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