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매직 피시
저자 쭝 레 응우옌
출판사 창비교육
출판일 2022-09-02
정가 17,000원
ISBN 9791165701567
수량
“엄마는 있는 그대로 너를 사랑해.”
언어의 벽을 넘어 서로를 사랑하는 법을 알아가는 두 모자의 이야기

만일 부모님과 다른 언어를 쓴다면 어떨까? 마음속에 담아 둔 진심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조차 알지 못한다면,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을까?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이중 언어때문에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하기도 하고, 친구와 가족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그래픽노블 《매직 피시》는 언어의 벽을 넘어 서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두 모자의 이야기를 서정적으로 그렸다.
주인공 티엔은 베트남 난민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베트남어보다는 영어가 편한 미국인 소년이다. 티엔은 영어가 서툰 엄마를 위해 매일 밤 동화를 같이 읽는다. 그들은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달라도 서로 뽀뽀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은 다정한 가족이다. 하지만 티엔은 부모님께도 말 못할 비밀을 품고 있다. 바로 동성 친구인 줄리안을 좋아한다는 것. 문제는 이 비밀을 설명할 수 있는 베트남어가 있는지 없는지조차 모른다는 것이다.
하지만 엄마인 헬렌은 이미 알고 있다. 티엔이 제게 하지 못하는 말이 있다는 것을. 헬렌은 기나긴 설교나 잔소리 대신, 동화 〈인어 공주〉를 들려준다. 왕자의 사랑을 얻지 못해 물거품이 되어 버린 인어 공주의 이야기가 아닌, 왕자가 좋아한 이웃나라 공주와 사랑에 빠지는 새로운 결말의 〈인어 공주〉였다. 헬렌은 서툰 영어를 대신해 오직 티엔을 위한 동화로 아들에게 “엄마는 있는 그대로 너를 사랑해.”라고 진심을 전한다.
작가 쭝 레 응우옌은 자전적 경험을 담은 《매직 피시》로 데뷔하자마자 2021 아이스너 상 최우수 작가상과 2021 영국 판타지 문학상 베스트 코믹/그래픽 노블 후보에 올랐다. 만화계의 오스카상인 하비상에서는 2021 올해의 책과 최고의 청소년 책 2관왕을 거머쥐었다.

현실의 탈출구이자 돛이 되는 ‘이야기’의 힘
스스로 만들어 가는, 삶의 해피 엔드

모든 이야기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태어나고 변하며 소멸한다. 오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