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글 - 왜 동서 인문학을 함께 읽어야 할까? ? 11
|1장| 공자와 소크라테스 :
군자는 철학자와 다른가?22
01. 공자는 군자의 모습을 『논어』에서 어떻게 표현했는가?
- 역사 속의 공자24
- 천하유세와 제자 육성30
- 『논어』의 군자 개념38
02. 소크라테스는 왜 『회상록』에서 이웃사람처럼 묘사된 것일까?
- 역사 속의 소크라테스45
- 스승과 제자56
- 『회상록』에서 말하는 철학자60
WHY
03.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왜 바람직한 국가의 규모를 달리 한 것일까?
- 제자와 사상적 제자의 한계69
- 인문학과 인본주의71
- 천하와 폴리스의 차이75
짚고가자 - ‘악법도 법이다’의 진실83
|2장| 맹자와 플라톤 :
이상국 실현이 가능한가?90
01. 맹자는 왕도의 이상을 『맹자』에서 어떻게 설명했는가?
- 역사 속의 맹자92
- 성선설과 왕도론101
02. 플라톤은 왜 『국가론』에서 동굴의 비유를 든 것일까?
- 역사 속의 플라톤113
- 『국가론』의 특징119
WHY
03. 맹자와 플라톤은 왜 그토록 이상국을 역설한 것일까?
- 이상과 현실의 갭126
- 정치와 철학의 분기점134
- 후대의 엇갈린 평가139
짚고가자 - ‘법률과 ‘팍스 아메리카’의 닮은 점146
|3장| 순자와 아리스토텔레스 :
정치는 윤리와 나뉘는가? 156
01.순자는 패도의 의미를 『순자』에서 어떻게 정의했는가?
- 역사 속의 순자158
- 예치와 법치의 차이180
02.아리스토텔레스는 왜 『정치학』에서 정치와 철학을 구분한 것일까?
- 역사 속의 아리스토텔레스191
- 민주정과 혼합정203
WHY
03.순자와 아리스토텔레스는 왜 현실속의 정치를 강조한 것일까?
- 문화와 야만216
- 국가와 개인225
짚고가자 - ‘정치적 동물’과 ‘사회적 동물’의 차이232
|4장| 한비자와 마키아벨리 :
난세 리더십은 무엇인가? 240
01.한비자는 군주의 존재를
출판사 서평
21세기에 들어와 일반인들이 문학과 사학 및 철학으로 요약되는 인문학人文學을 교양으로 익히는 이른바 ‘인문학 열풍’이 거세다. 여기에는 대기업 최고경영자들과 임원들이 선구자 역할을 했다. 이들?은 대학 부설 ‘인문학 최고 과정’의 단골 수강생에 해당한다.
고대 그리스의 3대 사상가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동양 유가사상의 태두인 공자와 맹자 및 순자와 비교분석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동서양의 대표적인 사상가를 짝을 지어 비교하며 그 활용방안들을 탐색한 것은 본서가 처음일 듯싶다. 마키아벨리와 한비자,...
21세기에 들어와 일반인들이 문학과 사학 및 철학으로 요약되는 인문학人文學을 교양으로 익히는 이른바 ‘인문학 열풍’이 거세다. 여기에는 대기업 최고경영자들과 임원들이 선구자 역할을 했다. 이들은 대학 부설 ‘인문학 최고 과정’의 단골 수강생에 해당한다.
고대 그리스의 3대 사상가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동양 유가사상의 태두인 공자와 맹자 및 순자와 비교분석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동서양의 대표적인 사상가를 짝을 지어 비교하며 그 활용방안들을 탐색한 것은 본서가 처음일 듯싶다. 마키아벨리와 한비자, 클라우제비츠와 손자, 헤로도토스와 사마천, 플루타르코스와 진수를 비교하며 장단점을 논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과문한 탓이기는 하나 이 또한 본서가 사상 최초로 시도한 것일 듯싶다.
본서의 이런 시도는 말할 것도 없이 동서양의 인문고전을 하나로 녹인 ‘퓨전 인문학’을 시대가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주론』 제25장에 나오는 ‘la qualt? de tempi’의 주문에 부응코자 한 것이다. ‘시대적 요구’라는 뜻이다. 마키아벨리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자는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자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하다.’라는 속담이 연상되는 대목이다. 미중이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오늘날이 바로 그런 시기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