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에 걸린 ‘한별’과 엄마가 던지는 교육에 대한 질문 -『마법에 걸린 아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은 엄마라는 대리기사에 의해 실려 가는 차주에 다름 아니다. 엄마라는 막강한 시스템에 무임승차한 아이들의 삶에는 헤아릴 수 없이 수많은 갈등이 내재해 있어도 보듬어 줄 장치가 없으며, 차주임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목적지는 대리기사가 특정한 곳을 향해 그저 달려가고 있을 뿐이다. 무한 경쟁 사회에서 살아가는 선각자로서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에 대한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등에 업고 앞뒷집 자식보다 눈곱만큼만 더 똑똑하게 키우기 위한 엄마들의 노력은 눈물겹기까지 하다. 당근과 채찍을 양손에 치켜들고 오로지 지식 주도 성장을 외쳐대는 엄마에 항거하여 오로지 나는 내 길을 가겠다며 마이 웨이를 외친 당찬 아이가 나타났다.
부산의 중견 동화작가 서하원(1989년 제3회 부산일보 신춘문예 당선이 오랜 침묵을 털어내고 UFO를 따라간 외계인(제5회 문학동네 당선작품 출간 이후 15년 만에 장편동화 ‘마법에 걸린 아이’ 를 출간했는데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 한별이가 바로 그 애다. 한 달에 몇 번씩 전신발작을 해대는 아이에게 엄마는 일곱 곳의 방과후 교육을 강요하고 학습지들을 떠안기며 한손에는 마법의 퉁소라는 채찍을 치켜들고 잔다르크처럼 앞으로 전진만을 외친다. 미래에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모든 아이들이 그렇게 살고 있으니 너도 그렇게 하라는 불가항력에 저항하여 주인공은 학교 안의 황금연못에서 놀다 연못 속에서 살아가는 황금두꺼비와의 우연한 입맞춤을 통해 환상의 세계로 이동한다. 황금연못은 현실과 환상을 오가는 연결통로이다. 현실은 불안하고 발작을 유발시키지만 환상의 세계는 불안이나 걱정이 없는 이상 낙원이다. 환상의 세계를 여행하기 위해서는 티켓을 구매해야 하는데 구매수단이란 현금이나 신용카드가 아니라 아이들의 마음속에 끓고 있는 걱정거리이다. 주인공은 걱정을 사들이는 가게에 들러 현실의 걱정거리들을 하나씩 팔아치우며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