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어 표현교육론
저자 편집부
출판사 형설
출판일 2015-03-04
정가 20,000원
ISBN 9788947243667
수량
제1부 말하기 교육론
제1장 말하기 교육론 개발
1. 말하기의 정의와 특성
2.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3.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말하기 교육의 방향
제2장 말하기 교육의 흐름
1.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 연구사
2. 교수법 연구를 통해서 본 말하기 교육
3.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 교육
제3장 말하기 활동
1. 유형별 말하기 활동의 유형
2. 말하기 활동의 실례
제4장 말하기 교육의 원리
1. 말하기와 입말(구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
2. 말하기 교육의 미시적 기술 : 세부 목표
3.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우너리
4. 말하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5. 말하기 오류 수정
제5장 말하기 평가
1. 말하기 평가의 원리
2. 말하기 평가의 유형
3. 말하기 평가의 실제
4. 말하기 시험의 문제 유형
제6장 말하기 교육의 실제
1. 초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2. 중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3. 고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제2부 쓰기 교육론
제7장 쓰기 교육론 개괄
1. 쓰기의 정의
2. 쓰기의 범위와 내용
3. 쓰기의 특성
4. 쓰기 교육의 목표
5. 쓰기와 다른 기능의 통합 활동
제8장 쓰기 교육의 흐름
1. 언어 교육 이론과 쓰기 교육
2. 쓰기 교육에 관한 접근 방법
3. 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 교육
제9장 쓰기 활동
1. 쓰기 활동의 종류
2. 쓰기활동의 유형
3. 쓰기 활동의 실례
제10장 쓰기 교육의 원리
1. 쓰기 교육의 접근법
2. 쓰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3.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4. 쓰기 오류 과정
제11장 쓰기 평가
1. 쓰기 평가의 원리
본 서에서는 표현 기능인 말하기와 쓰기를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지에 대하여 다룬다. 말하기와 쓰기는 모두 이해 영역에 대비되는 표현 영역이라는 측면에서 하나로 묶일 수 있다. 하지만 말하기와 쓰기는 같은 표현 영역에 속한다고 하더라도 말하기는 구어적 특성이 강한 반면 쓰기는 문어적 특성이 강하다. 따라서 말하기와 쓰기를 각각 1부와 2부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1부에서는 입말에 해당하는 말하기를 교육하는 방법에 관해 다루었고, 2부에서는 글말에 해당하는 쓰기를 교육하는 방법에 관하여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