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의 의미
2. 프로그램 유형
3. 프로그램 개발
제2부 프로그램 기획
제2장 프로그램 기획의 의미와 주요 과제
1. 프로그램 기획이란
2. 프로그램 기획의 중요성
3.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해야 할 당사자
4. 프로그램 기획의 주요 과제
제3장 기획 단계에서 필요한 분석들
1. 잠재적 대상자 분석
2. 환경분석
3. 요구분석
제3부 프로그램 설계
제4장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확립
1. 프로그램 개발에서 이론의 중요성
2. 이론적 모형 개발단계
제5장 프로그램 내용 개발
1. 프로그램 내용의 목표와 구성
2. 기존 프로그램 내용의 추출과 분석
3. 새로운 프로그램 내용의 개발
제6장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2.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
3. 예비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평가와 수정
4. 프로그램 지침서 제작
제4부 프로그램 실행
제7장 프로그램 실행 준비
1. 프로그램 실행의 의미와 관련 요인
2. 프로그램 운영관리체제 수립
3.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4. 참여자 모집과 선발
5. 프로그램 지침서 제작
제8장 프로그램 실행과 모니터링
1. 프로그램 실행
2. 프로그램 실시 단계별 과제와 전략
3. 프로그램 모니터링
4. 프로그램 기록관리와 실행윤리
제5부 프로그램 평가
제9장 프로그램 평가절차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기능 및 원리
2. 평가의 기준 및 유의성
3. 평가절차 및 모형
제10장 프로그램 효과평가
1. 집단비교평가
2. 집단내 비교평가
3. 주관적 효과평가
4. 메타분석
제6부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11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프로그램 기획
2. 프로그램 설계
3.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제12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실
1판의 제2장의 내용은 좀 더 간결하게 축소되어 2판의 제1장으로 통합되었다.
1판의 제3장(프로그램 기획의 기초과 제4장(요구분석은 장 이름과 내용 구성이 대폭 수정·보완되었다.
1판의 제2부(프로그램 기획에 속했던 제5장(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확립은 내 용을 보완하여 제3부(프로그램 설계의 제4장으로 이동했다.
1판의 제3부(프로그램의 구성는 명칭을 ‘프로그램 설계’로 변경하고, 제4장(프로그램의 이론적 모형 개발, 제5장(프로그램 내용 개발, 제6장(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으로 구성하면서 내용도 대폭 수정·보완했다.
1판의 제8장(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준비, 제9장(프로그램 실행과 모니터링은 내 용과 사례를 보완하여 2판의 제7장과 제8장으로 이동했다.
1판의 제3부(프로그램의 평가는 원래 제10장(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제11장(객관 적 효과평가, 제12장(주관적 효과평가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판에서는 제9장 (프로그램 평가 절차, 제10장(프로그램 효과평가으로 장의 개수는 줄여 단순화 했지만, 내용은 대폭 수정·보완되었다.
2판의 제6부(영역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에 속한 제11장(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12장(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13장(증거기반 심리상담 프로토콜 개발의 실제은 완전히 새로운 내용이다. 독자들은 이 사례를 통해 상담 및 심리교육 영역에서 대표적인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처음에서부터 마무리까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