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음악 중심 통합수업 : 더해 보고(plus 더 해보는(more
저자 최은아 외 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2-09-08
정가 20,000원
ISBN 9788999727399
수량
들어가는 말
추천사

제1부 음악 교과 안에서 수업 더하기

제1장 노래 부르기+α
Zoom in 노래 부르기 지도방법
1. 노랫말 탐색하기
2. 바른 자세 및 호흡 만들기
3. 리듬/말붙임새 익히기
4. 가락 익히기 _
5. 소리의 어울림 느끼며 노래하기
SMART 스마트한 ‘노래 부르기’ 활동

Plus & More 노래 부르기 중심 수업 더하기
1. 소고랑 함께 노래해요
2. 놀이랑∼ 노래랑∼
3. 신체로 표현하며 노래해요
4. 손으로 가락을 그리며 노래해요
5. 노래 속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해요
6. 노래에 숨겨진 서로 다른 느낌을 찾아봐요
7.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노래해요
8. 한배의 변화를 느끼며 신명 나게∼
9. 서도민요의 시김새 맛을 느껴 봐요
10. 생활악기와 함께 제주민요의 맛을 느껴 봐요

제2장 악기 연주하기+α
Zoom in 악기 연주하기 지도방법
1. 악기 탐색하기
2. 말리듬/말붙임새, 신체 타악기로 리듬/장단 익혀 연주하기
3. 단계적으로 운지법, 가락 익혀 연주하기
4. 오스티나토 활용해 연주하기
5. 단계적으로 화음 반주하기
6. 직소 활동을 활용해 합주하기
7. 다양한 악기를 활용해 국악곡 연주하기
SMART 스마트한 ‘악기 연주하기’ 활동

Plus & More 악기 연주하기 중심 수업 더하기
1. 솔솔 부는 바람을 떠올리며 리듬 합주를 해요
2. 산도깨비가 춤을 추도록 굿거리장단을 연주해요
3. 화음으로 그리는 무지개 너머 세상
4. 동물 리듬 오스티나토를 만들어 합주를 해요
5. 친구들과 함께 리코더 즉흥연주해요
6. 내가 만든 자진모리장단꼴로 반주해요
7. 똑딱똑딱 악기 연주와 함께 <고장 난 시계>를 감상해요
8. 리코더와 장구 들고 뱃놀이 가잔다∼ 얼쑤!

제3장 음악 만들기+α
Zoom in 음악 만들기 지도방법
1. 순차적 음악 만들기
2. 음악적 질문-응답하기
3. 오스티나토 만들기
4. 도표 기보 활용하기
5.

제1부 음악 교과 안에서 수업 더하기에서는 ‘음악 교과 내 통합수업’에 대하여 다루었다. 일반적으로 음악 교과의 주요 활동 영역은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음악 감상하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영역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음악적 지식과 기능에 대한 배움을 심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여기에서는 먼저 각 활동 영역별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음악 교과 내 통합수업’ 방안을 탐색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제2부 음악 교과를 넘어 수업 더하기에서는 ‘음악 교과 중심의 교과 간 통합수업’에 대하여 다루었다. 앞서 살펴보았듯 여러 교과를 통합하는 형태와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여기에서는 두 가지 내용으로 나누어 제시해 보았다.

먼저, 다른 교과와 수업 더하기에서는 각 교과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도 음악 교과와 서로 비슷한 개념·원리·내용·주제·분야를 연결시키는 ‘다학문적 통합’, 그리고 각 교과의 경계를 허물고 음악 교과와 공통적인 개념·원리·내용·주제·분야를 중심으로 엮는 ‘간학문적 통합’ 유형의 수업사례를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 더하기에서는 학습자의 삶 중심에서 특정 주제를 선정한 후 음악을 비롯한 여러 교과의 내용·지식을 보다 포괄적·융합적·종합적인 형태로 활용하는 ‘초학문적 통합’ 유형의 수업사례로, ‘회복탄력성’ ‘환경’ ‘다문화’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사례를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