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장. 관광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1. 관광스타트업의 개요
2. 관광스타트업의 주요 사업 분야 및 영역
1 체험콘텐츠형
2 기술혁신형
3 시설기반형
4 기타형
2장. 누가 관광스타트업을 시작하는가?
1. 스타트업의 기업가정신
1 기업가정신의 개념
2 기업가정신을 나타내는 PSST 사업계획서
2. 관광스타트업 기업가의 자질과 역할
1 산업 트렌드 파악 능력
2 기회 포착 능력
3 위기관리 능력
3장. 무슨 사업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
1. 기회의 탐색 및 포착: 관광 생태계 분석
1 기대하지 않은 사건 (unexpected occurrences
2 부조화 (incongruities
3 절차상의 필요 (process needs
4 산업 및 시장의 변화 (industry and market changes
5 인구구조의 변화 (demographic changes
6 인식의 변화 (changes in perception
7 새로운 지식 (new knowledge
2. 아이템 발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
1 창업 아이템의 선정
2 창업 아이템 선정 팁
3. 랜딩 포인트 찾기: 소구 대상 및 포지셔닝
1 소구 대상 찾기
2 포지셔닝
4장. 관광스타트업의 첫 번째 성공 철칙! - 실전 사업계획서 작성
1. 내 사업을 문서로 표현하기 전 마음가짐
2. 관광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
1 비즈니스 모델(BM이란?
2 비즈니스 모델 활용하기
3. 정부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1 정부 지원사업의 개요 및 현황
2 PSST 방식 표준사업계획서: 예비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3 한국관광공사 지원 표준사업계획서: 관광벤처사업공모전, 관광혁신바우처지원사업
4. 관광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사업 정리
5장. 관광스타트업의 두 번째 성공 철칙! -투자유치의 신(神 되기
1. 사업자금 조달의 원천은 내 돈 아니면 빌린 돈
1
펜데믹, 그리고 관광
펜데믹이라는 길고 어두운 터널을 지나며 현대인들은 전례없는 세계적 유행병인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코로나19가 인류와 함께한지 어느덧 4년째에 접어들었음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벗지 못한 채 보이지 않는 작은 적들과 사투를 벌이고 있다.
얼굴 없는 이 조그마한 악당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인간 활동 영역에 침투해 훼방을 놓았다. 일상에서 벗어나 시간의 행복을 느끼고자 떠나는 여행길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익숙치 않은 볼거리가 관광객에게 가져다주는 매력은 전염병의 공포라는 새로운 감정을 차마 넘어서지 못했고, 관광업계는 그대로 주저앉는 듯 했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 틈에서도 예전과 같은 행복을 찾기 위해 어디론가 떠났고, 또 다른 누군가는 그런 그들을 위해 동분서주, 불철주야 다시금 사업 아이템으로 머리를 싸매며 활로를 개척해나가기 시작했다. 이 전쟁같은 현장의 최전방에 바로 ‘관광’이 있는 것이다. 관광은 다시금 꿈틀거리며 재도약의 기지개를 펴고 있다.
<관광스타트업>은 어떤 책인가
<관광스타트업>은 관광이 결코 쉽지 않은 산업임을 주지하며 이야기를 시작해간다. 저자는 <관광스타트업>의 1장과 2장에서 관광스타트업이란 무엇이고,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창업자가 갖춰야 할 자질과 능력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스타트업을 구상중이거나 막 창업의 발걸음을 뗀 독자들이 모호하게 인지하고 있을 창업의 개념들은 1장과 2장을 통해 명문화되고 구체화될 것이다.
3장에서는 앞으로 꾸려나갈 관광사업의 방향과 그 수단을 모색해보게 된다. 관광은 엄연한 전문가의 영역이자 학문적 접근이 필요한 분야이다. 저자는 이 장에서 기존의 경영학 이론을 토대로 관광 생태계를 분석하는 방식과 더불어 아이템 선정 및 사업 대상 물색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4장은 사업 구상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장에서 독자들은 저자가 제시하는 실타래를 따라 차근 차근, 항목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