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경영학의 기초
제1장 경영학의 기초
제2편 경영학의 발전
제2장 독일과 미국경영학의 발전
제3장 한국경영학의 발전과 한국기업의 경영특성
제3편 경영자와 기업
제4장 현대기업의 경영자
제5장 기업환경과 지속가능경영
제6장 기업의 형태
제7장 기업의 창업과 성장
제4편 경영관리와 전략
제8장 경영관리의 과정
제9장 경영관리의 기능
제10장 전략경영과 경영전략
제5편 경영활동의 관리
제11장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
제12장 생산 및 서비스관리
제13장 마케팅관리
제14장 재무관리
보론: 회계
제6편 경영학의 미래
제15장 기업경영의 바람직한 추진방향
제5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학의 연구 특성이 강한 영역은 다소 삭제하였다. 즉 종전의 제3장 제1절 한국 경영학의 발전과 제4장 제1절 한국경영자의 사상적 근원(유교사상<성리학>과 실학 등은 삭제하였다.
둘째, 교재 내용을 다소 축소하거나 보완하였다. 특히 보론의 회계는 분량이 많아 축소하였고 각 장의 내용을 다소 보완하였다.
셋째, 이번 개정에는 젊고 유능하신 김선제 교수를 영입하여 교재 전체에서 그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반영하였다.
2022년의 우리나라 기업 환경은 매우 복잡다단하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코로나19의 확산 등으로 미국을 비롯한 모든 국가가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경기불황 상태에서도 물가상승 현상으로 고용이 불안하고 주가가 하락하며, 물가가 급등하고 금리가 상승하여 기업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IMF는 2022년을 한국경제성장률을 2.3%로 전망하고 있고, 세계경제는 곧 침체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학은 경영학도들에게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이런 난국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경영역량을 향상시켜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이 경영학 전공자, 비전공자, 또는 수험생, 일반인 등 모두에게 기업과 경영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응용력이 신장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