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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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서론 17
Ⅱ 본론
제1장 우남의 출생과 교육환경
1. 우남의 출생과 가정환경 34가. 아버지. 이경선옹 37나. 어머니, 김해김씨 42다. 초혼 여인, 박승선 49라. 인간적 성격 53마. 장수 비결 71
2. 우남의 한문적 배경 79
3. 우남의 단발 83
4. 우님과 배재학당 89가. 선교사들로 구성된 배재학당의 교사진 97나. 선교사들과의 사귐 100다. 뛰어난 졸업 연설 108라. 배재에서 받은 영향과 활동 113
제2장 우남과 한성감옥
1. 한성감옥의 상황 119
2. 회개와 해개의 성격 124가. 회개 125나. 회개의 성격 135
3. 감옥 안에서 활동 141가. 독서활동 143나. 전도활동 144다. 교육활동과 서적실 153라. 저술활동 155
4. 감옥생활의 유익함 161
제3장 우남의 삶에 영향을 준 인물들
1. 함꼐 성정한 한 동네 선후배 형제 170가. 신긍우 172나. 신흥우 174
2. 배재학당 장 아펜젤러 179
3. 두 분의 선각자 191가. 서재필 192나. 윤치호 200
4. 선교사 게일 205
제4장 우남의 영적형성
1. 좋아하던 성경구절과 찬송가 219
2. 기도생활 229
3. 신앙형태 237가. 교회관 239나. 현세적 신앙 246다. 체험에서 우러난 부활 신앙 253라. 개혁하는 신앙 254
4. 우남 신앙의 특징 261
제5장 우남의 신앙적 업적
1. 기독교 회심이후 사상적인 변화 265
2. 우남의 신앙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들 267
3. 한국역사에 끼친 영향 278
Ⅲ 결혼
결론 287
Ⅳ 부록
부록1
가. 우남이 한성감옥에서 스승인 아펜젤러에게 보낸 편지 1 295
나. 우남이 한성감옥에서 스승인 아펜젤러에게 보낸 편지 2 297
부록2 신학월보 기고문
가. <옥중전도> 1903.5 299
나. <예수교가 대한 장래의 기초> 1903.8 305
다. <두 가지 편벽됨> 1903.9 311
세계 어느 나라의 역사에도 우남과 같이 전 생애를 바쳐 격동기의 온갖 고난을 극복 하며 없어졌던 나라를 다시 세우고 민족의 건전한 생존과 발전을 위해 헌신한 인물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면 우남의 그 초인적인 창업을 달성하게 한 동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남의 위대한 기독교 정신을 말하지 않고는 설명할 수가 없다. 우남은 신학문을 통해 서양을 배우면서 기독교 문명의 우수성에 주목하였고,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권의 존중 등 정치제도의 배워야 할 많은 것들이 기독교 정신에 기이한것임을 알게 되어 우리나라가 영·미와 같이 발전하려면 기독교를 받아드려 이것을 국민 일반이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인수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