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줄다리기 - 신나는 새싹 182 (양장
저자 조시온
출판사 (주씨드북
출판일 2022-09-05
정가 14,000원
ISBN 9791160514506
수량

줄다리기는 힘보다 기술. 힘의 세기가 중요한 게 아니야!

줄다리기는 운동회에서 빠지지 않는 경기 중 하나입니다. 다 함께 ‘영차! 영차!’ 박자에 맞춰 줄을 당기다 보면 어느새 팀이 단결해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줄다리기』에서는 몸집이 크고 다부져 보이는 청군과 오늘 경기를 위해 밥 두 그릇씩 먹고 단단히 연습해 온 홍군이 모두 세 차례 맞붙습니다. 청군 구성원들을 보고 기에 눌린 홍군은 지레 겁먹습니다. 그동안 연습한 게 헛고생을 한 건 아닌지 하고요. 하지만 승부는 일단 겨뤄 봐야 아는 법! 홍군은 ‘줄다리기는 힘보다 기술’이라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잘 기억해 두고 열띤 응원 소리에 힘을 써 보지만 첫 경기에서 아깝게 지고 말아요. 자리를 바꿔 이어진 다음 경기에서는 탕 소리와 함께 웬 벌이 등장합니다. 벌에 놀란 청군은 급격히 흐트러지고, 홍군은 기회를 낚아챕니다. 간격을 맞춰 질서 있게 자리 잡고, 단합하여 줄을 끌어당긴 끝에 결국 승리하지요. 일대일 동점 상황, 진정한 승부는 한발 차이라는 점을 상기하며 마지막 경기가 시작됩니다. 서로 만만치 않다는 걸 보여 주기 위해 두 눈을 부릅뜬 두 팀. 과연 이 팽팽한 줄다리기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진정 강한 것. 잡은 줄은 끝까지 놓지 말기!
내일을 살아갈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삶의 자세’

『줄다리기』는 이기고 지는 승부의 세계를 그리고 있지만 결국은 삶의 자세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함께하는 삶,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해결하는 태도, 긍정적인 사고의 힘 등을 은유적으로 묘사하고 있지요.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야.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진정 강한 거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야. 잡은 줄은 끝까지 놓지 마.”
“그저 묵묵히 걷는 거야. 지나간 일은 잊고 앞을 향해.”
“빈틈은 아주 사소한 데서 시작해 커지기 마련이지.”
“때론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해야 할 때도 있어. 믿음은 우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