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1. 놀이치료 실습
2. 놀이치료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념
2 슈퍼비전의 목적
3 슈퍼비전의 특성
4 놀이치료 슈퍼비전의 방법들
5 놀이치료 슈퍼비전에서의 발표 형태들
제2장 놀이치료자 윤리
1. 놀이치료자의 윤리
1 임상 현장의 기본 행동 원칙으로서의 윤리
2 온라인 윤리
3 윤리적 발달 단계
4 윤리적 기준과 표준
5 한국놀이치료학회 윤리강령의 제정과 발전
6 놀이치료자를 위한 윤리강령의 역할
2. 내담 아동의 권리
3. 놀이치료 및 아동상담에서 주요 윤리적 영역 4가지
1 치료적 관계 구조화
2 치료의 적합성과 효과성
3 아동상담자의 능력
4 비밀보장 및 사생활 보호
4. 요약 및 토론 과제
제3장 놀이치료 초기 면접 실습
1. 초기 면접을 위한 준비
2. 양육자와의 첫 번째 면접
1 주 호소문제 명료화하기
2 발달사 및 가족관계 탐색
3 애착관계 탐색
제4장 놀이평가
1. 초기 단계에서 놀이평가
1 첫인상 및 입실 시 태도
2 행동 및 활동
3 언어 및 인지
4 정서 및 감정
5 관계성 및 상호작용 패턴/사회성
6 놀이 내용 및 놀이 주제
2. 놀이치료 과정 중 놀이평가
3. 보고서 작성
제5장 아동-양육자 상호작용 평가
1. 비구조화 놀이 상황에서의 아동-양육자 상호작용 평가
1 아동 놀이행동에 대한 양육자의 반응
2 아동-양육자 간 관심 공유 방식
3 아동-양육자 간 놀이 주도권
4 아동-양육자 간 상호작용 특성
2. 구조화된 아동-양육자 놀이 상호작용 평가: MIM
1 MIM 특성
2 MIM 실시 단계
제6장 놀이치료에서의 발달평가
1. 발달평가
2. 놀이를 통한 발달평가
1 놀이 발달 사정용 척도
2 놀이 발달평가 실습
3. 발달검사를 통한 발달평가
1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3판
2 덴버 발달선별검사
3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
제7장 사례개념화
1. 사례개념화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