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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양인을 위한 역사학 교실
저자 윤진석
출판사 이른비
출판일 2022-09-07
정가 18,500원
ISBN 9791197014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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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며
들어가며|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난해한 역사학 공부

제1부 역사학의 이론과 논쟁

01 역사란 무엇인가
─ 역사의 정의와 역사의 효용성

02 범죄수사·사법절차와 역사학의 닮은 점
─ 사료와 사료비판

03 역사서술은 객관적이고 공정할 수 있는가
─ 역사의 객관성(비편향성과 주관성(편향성

04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의 빛과 그림자
─ 역사기록 회의(懷疑의 명암
역사 돋보기|성공하면 혁명, 실패하면 쿠데타?

05 역사는 과학인가 문학인가
─ 역사의 과학성 여부 논쟁
역사 돋보기|‘과학’은 수학처럼 답이 일정한 불변의 이치인가 아닌가
역사 돋보기|실증사학이 곧 식민사학인가

06 역사는 보편법칙에 따라 진행되는가
─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07 역사를 ‘교훈’으로 삼는 근거는 무엇인가
─ 역사 인과론(1
역사 돋보기|역사와 교훈

08 역사 사건의 원인을 정확히 짚을 수 있는가
─ 역사 인과론(2

09 역사를 움직이는 힘은 필연인가 우연인가
역사 돋보기|수동적(숙명론적 결정론과 능동적 결정론

10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인가
─ 역사의 현재성과 재평가

제2부 우리나라 역사학의 전개과정과
현대 한국사학의 논쟁들

11 전근대 동양 사학의 특징과 서술원칙

12 일제 식민사학과 그 영향
─ 식민사학의 형성배경과 ‘우리 안의 식민사관’

13 ‘한국사 정체성론(停滯性論’과 그 영향
─ 마르크스의 내재적 발전론과 정체성론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14 “강한 것이 아름답다”는 생각이 우리 역사에 미친 영향
─ 우승열패·약육강식 현실 속 친일파의 선택
역사 돋보기|『나의 고백』을 통한 이광수의 변명

15 단재 신채호 역사학의 빛과 그림자

16 우리에게 유리한 역사만 가르치고 배워도 될까
─ 「광개토왕비문」 신묘년조의 논란을 중심으로
역사 돋보기|임나일본부설과 유사역
“역사공부를 올바르게 하려면 자랑스러움과 부끄러움 모두를 마주해야 한다.”
건전한 역사의식을 기르는 탄탄한 역사 공부
기초이론부터 역사 논쟁까지 교양인을 위한 안성맞춤 역사책

제1부에서는 서양 근대역사학의 기초이론들과 주요 논쟁들을 다루었다. 서양 근대역사학이 엄격한 사료비판 방식을 비롯한 역사학 방법의 토대를 세웠고 동양에서도 이를 도입했으므로 역사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역사에 관심이 많은 교양인들은 이 문제들을 먼저 공부할 필요가 있다.
제2부에서는 전근대 중국과 우리나라 역사학의 특징과 서술원칙을 정리하고, 이어서 일제 식민사학과 사회진화론 등 우리나라 근대역사학의 태동과정에서 전개된 이론과 그에 대한 논쟁을 살펴보고, 나아가 오늘날 대중들이 오해하고 있는 문제 등을 다루었다. 근대역사학의 연구방법이 도입된 이후 오늘날까지의 한국사 연구는 일제 식민사학의 역사왜곡과 우리 연구자들이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이었다. 근대역사학의 방법에 의한 한국사 연구가 일본인들에 의해 먼저 시작되었고, 그 과정에서 정치적 의도로 ‘타율성론’, ‘일선동조론’, ‘한국사 정체성론’을 근간으로 하는 한국사 왜곡이 자행되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대다수가 극복되었으나 일부 문제들은 여전히 논박되고 있으므로 주요 논점들을 정리했다.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상황에서 민족주의 역사가들이 민중의 애국심을 고취할 목적으로 낸 주장과 역사를 사랑하기보다는 장삿속 채우는 것이 먼저인 유사역사가(사이비역사가들의 선동에 경도되어 역사사실을 오해하거나 잘못된 역사관을 갖고 있는 대중들이 적지 않다. 따라서 이를 바로잡는 데도 적지 않은 할애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