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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저자 박재민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출판일 2022-08-26
정가 19,000원
ISBN 9791191334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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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스포츠 마케팅의 탄생과 미래를 읽는다
(김주호, KPR 사장 전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조직위 부위원장

추천사 우리 인생에 스포츠 정신이 필요하다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들어가며 누구나 좋아하는 스포츠 하나쯤은 있다

1장 스포츠 마케팅: 현대 스포츠는 어떻게 탄생했고 발전해왔는가

1. 현대 스포츠의 시작
어떻게 스포츠는 인기를 얻기 시작했는가
사회 변화는 스포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2. 스포츠 전파와 대중화
YMCA는 선교활동으로 스포츠를 대중화시켰다
현대 스포츠는 언제부터 대중화됐는가

3.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과 관점
스포츠는 제품과 고객을 어떻게 연결하는가
스포츠 마케팅의 4가지 관점
(유명 인물 중심 / 미디어 발달 중심 / 스포츠 이벤트 중심 / 기업 후원 활동 중심

4.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1852년 최초의 스폰서십 조정 경기
1858년 최초 메이저리그 올스타전(뉴욕 대 브루클린
1869년 최초 프로야구단 창단(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
1890년 스포츠용품 산업 최초 공인 용어 사용(앨버트 굿윌 스팔딩
1903년 자전거 대회 투르 드 프랑스 탄생
1921년 최초 라디오 스포츠 생중계
1923년 최초의 스폰서십 계약(골프 선수 진 사라젠
1928년 기업의 올림픽 후원(코카콜라
1934년 최초 라디오 중계 후원(포드자동차
1936년 최초 스포츠와 TV의 만남(베를린 올림픽
1951년 스포테인먼트의 탄생(빌 비크
1984년 최초 흑자 올림픽(LA올림픽
1985년 국제올림픽위원회의 톱 프로그램 도입
1960년 최초 스포츠 마케팅 회사 IMG 설립(마크 맥코이
1968년 햄버거 항공 수송 작전(맥도날드
1975년 최초 위성방송과 유료 경기(알리 대 프레이저
1979년 최초 24시간 스포츠 중계(ESPN
1991년 스포츠 마케팅의 트렌드 세터(레드불 익스트림 시리즈
1992
현대 스포츠의 탄생, 스포츠 산업의 구성과 작동 원리,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이 가져온 파괴와 혁신에서 기회를 찾는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인류가 ‘스포츠 엘도라도’를 쫓는 과정을 따라간다. 스포츠는 엘도라도라고 할 만큼 어마어마한 성장과 규모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전 세계 스포츠 산업은 약 2,000조 원 규모였다. 미국 시장 규모만 해도 약 500조 원에 달했다. 미국 내 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자동차 산업의 2배, 영화 산업의 7배나 됐다. 2011~2015년까지 세계 스포츠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3.7%나 됐다. 그야말로 황금알을 낳는 엘도라도였다. 스포츠가 엘도라도가 되는 과정이었던, 즉 현대 스포츠의 시작, 스포츠의 전파와 대중화 과정, 스포츠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살펴보고 있다. 최초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로 알려진 1852년 하버드 대 예일의 조정 경기부터 최신까지 스포츠 마케팅에서 중요한 사건을 선별해 소개해준다.
2장은 스포츠 산업의 세부 분야를 다루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 산업은 크게 스포츠 미디어, 스폰서십, 선수 매니지먼트, 스포츠 이벤트, 머천다이징 구분된다. ‘따로 또 함께’ 발전하고 있는 각 분야의 특징을 자세히 소개한다. 왜 스포츠와 미디어는 서로에게 호감을 느꼈는지부터 스포츠 기법이 어떻게 예능이나 영화나 숏폼 콘텐츠에서 차용되고 있는지도 소개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TV 예능 프로그램인 ‘냉부해’는 전형적인 스포츠 포맷이다. 스포츠의 주요 특징인 경쟁, 승부, 규칙, 결과의 불확실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스폰서십 판매를 효과적으로 또 전략적으로 하는 방법도 분석한다. 선수 매니지먼트에서는 테니스 스타 마리아 샤라포바와 피겨 스케이팅 스타 김연아의 사례를 가지고 알려준다. 스포츠 마케팅 전공자와 관계자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3장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스포츠 현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