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음주문화 속에 꽃피운 술과 안주문화
제1장|우리의 술과 안주 문화
Ⅰ. 우리의 술과 안주 문화에 미친 음양사상
1.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예와 질서
1 천도(天道와 상생, 시간
2 지도(地道와 상극, 공간
3 예(禮와 질서
2. 유학에서의 인간에 대한 사유
3. 예(禮를 갖춘 상차림과 음식지도(飮食之道
4. 밥과 국을 중심으로 한 상차림
5. 사람과 신을 화합하게 만드는 매개체, 양의 산물 술과 악
6. 인간의 질서와 직결되는 음의 산물, 의례와 술안주
Ⅱ. 연향 속에서 펼쳐진 끽다문화
Ⅲ. 전개되는 이 책의 내용
제2장|고대의 술과 안주 문화
Ⅰ. 중국
1. 양조(釀造
2. 동아시아 누룩의 기원
1 곡물 싹 얼(?을 이용해서 만든 술
2 산국과 병국의 성립
3. 흩임누룩인 산국(撒麴시대
1 은왕조(殷王朝
2 주왕조(周王朝의 《주례》와 《의례》
3 춘추(春秋시대 시판된 술과 술안주 포
4 전국(戰國, 진(秦, 한(漢의 탁주문화
4. 떡누룩인 병국(餠麴시대
1 전한(前漢에서의 병국 전개
2 《제민요술(齊民要術》의 술과 안주
3 《제민요술》이 나오기까지 음식문화적 배경
Ⅱ. 한반도
1. 고대의 술문화
1 한반도로 전파한 산국과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 술’
2 병국시대가 도래하다
제3장|중세의 술과 안주문화
Ⅰ. 중국
1. 수(隋와 당(唐
1 개요
2 끽다문화와 당과자, 설탕
3 술과 안주
2. 북송(北宋과 남송(南宋
1 개요
2 끽다문화
3 술과 안주
Ⅱ. 한반도
1. 통일신라시대
1 사회적 배경
2 왕실의 음주문화
2. 고려시대
1 시문(詩文으로 본 음주문화
2 백제의 예주(醴酒와 이화주(梨花酒
3 신라의 법주(法酒를 잇다
4 포도주와 소주의 등장
5 《국순전》과 《국선생전》
6 《박통사》와 《노걸대》를 통해서 본 음주문화
7 다연(茶宴, 차와 술
제4장|근세의 술과 안주문화
Ⅰ. 원(元과 《거가필
우리 술 문화의 뿌리는 어디에 있을까?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음주 기록은 고대 중국문헌에서 발견된다. 부여국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예의 무천(舞天이 있고, 마한은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 군집가무(群集歌舞 후, 가무음주를 즐겼다《후한서》. 하늘에 제사 지낸 다음, 모여서 음주가무를 즐기는데, 조나 궤를 사용하여 음식을 차리고, 식기는 변, 두, 보, 궤를 사용하고 술은 작에 따라 마셨다. 2,000~2,500년 전 경 《예기(禮記》에 나오는 내용이다. 백제는 음양오행법을 안다(《주서(周書》고 나온다.
요약하면, 음식을 차리고 제사 후에는 음복연(飮福宴이 있어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밤낮으로 즐겼다. 우리나라의 술 문화는 유학[陰陽思想]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음복연은 이후 연향(燕饗, 宴饗 문화로 발전하고, 이는 1910년 한일병합 때까지 이어졌다. 조선왕실의 가례연, 진연, 진찬연, 영접연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우리민족의 음주문화는 2,000년간 오랜 시간의 연속성 안에 있다. 술과 함께하는 우리 연회 문화의 뿌리는 음양사상이 깃든 유학 정신이다.
술이 있는 곳에 반드시 술안주가 있는 것은 술은 정신[陽]을 살찌게 하고, 안주는 육체[陰]를 살찌게 한다는 유학에 근거를 둔다. 양(술과 음(술안주이 결합해야 비로소 완성된 주도(酒道가 이뤄지는 것이다. 술은 사람으로 하여금 천도(天道와 지도(地道를 알게 해 주는 군자의 음료이다.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삶, 상식적으로 사는 사람은 천도와 지도를 아는 군자이다. 사람의 영혼을 술이 맑게 해주어 사람의 뜻과 신의 뜻을 화합하게 하는 매개체가 곧 술이다. 술을 마시는데 있어서 도(道란 술과 술안주를 대할 때에는, 만드는 사람의 노고를 생각하고 술을 통하여 깨닫고 깨달아 겸손하고, 겸손한 맑은 영혼을 지니게 되어, 상식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터득하고자 함이다. 술마심[飮酒]의 의미는 영혼을 살찌게 하는 것이 본래 목적이다.
“음진대소, 삼잔일거”
‘술을 다 마신 다음 크게 웃고,